부품부터 배터리까지 열관리현대차 E-GMP에 탑재, 2023년 본격 양산
  • ▲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 ⓒ현대위아
    ▲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 ⓒ현대위아
    현대위아는 전기자동차 부품과 배터리를 통합해 열을 관리하는 모듈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위아가 개발한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은 부품부터 배터리까지 아우르며 열을 관리한다. 부품, 배터리를 각각 다른 장치로 관리하는 기존과 달리 하나의 모듈로 만들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부품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효율 및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회사 측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에 탑재가 확정됐다”며 “오는 2023년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기차는 엔진 열을 활용해 히터를 돌리는 내연기관과 달리 실내를 덥히는 데 배터리를 사용한다. 그만큼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하는 것이 주행 거리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하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기존 대비 열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주행 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수명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총 30여 건의 관련 특허를 출원해 친환경차 부품 시장에 진출할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전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로 수주 대상을 확대하고, 2025년 냉각 및 실내 공조를 결합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도 개발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