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호 강화 및 조직 효율화 추구…현행 62개 팀 유지능력·성과 우수한 부국장·팀장 28명, 국실장으로 신규 승진발령
  •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등 시장의 신규감독수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기본 원칙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재편 ▲디지털금융 감독·검사체제 확립 ▲신규감독수요 및 감독수요 급증 대응 등이다.

    우선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통합해 금소법, 소비자보호 제도 및 금융상품 판매 관련 기획·제도개선 업무를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했다. 금융상품분석실의 상품 단계별 분석기능에 소비자보호실태평가, 미스터리 쇼핑 등 현장점검 기능은 보강했다.

    권익보호를 위해 금융민원총괄국(민원·분쟁조사실 기능 재편)에 민원 관련 제도·분석·조사기능을 집중한다. 또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추가 신설(분조1·2국→분조1·2·3국)해 실손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피해예방 부문 부서간 통합을 통해 금소처 부서 수(13개)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지원 등에 대응하기 위해 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제로 전환한다.

    핀테크혁신실을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 등에 대한 감독을 전담하고 신규 인허가 수요에 대응한다. 디지털금융검사국(IT·핀테크전략국 기능 재편)을 두고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 전담부서로 운영할 계획이다.

    분산 운영된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담 감독·검사팀은 디지털금융감독 및 검사국에 이관해 운영 효율성을 제고한다. 

    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해 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한다. 감독방식도 외부감사품질 제고 및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팀 단위 조직도 보강됐다. 펀드 등록·심사 적체 완화를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보강(1개팀→2개팀)하고 최근 검사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산운용검사국 내 검사팀을 추가 신설했다. ESG 관련 대외협력 및 국제공조 강화 등을 위해 국제국 내 지속가능금융팀도 새로 만들었다.

    금감원은 조직개편과 함께 28명의 신규승진을 포함한 부서장 승진‧이동 인사도 단행했다.

    주요 특징은 ▲금융소비자보호처 인력 강화 ▲세대교체와 유능한 인재의 과감한 발탁 ▲전문성 중심의 적재적소 배치 및 여성인력 중용 등이다.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강화에 맞춰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치해 금융소비자 보호 감독역량을 제고했다. 

    1968년∼1971년생 부국장·팀장(22명)을 중심으로 승진인사를 실시하는 등 세대교체를 추진했으며, 특정 분야의 전문성과 업무경험이 풍부한 인재에 대한 발탁 인사도 실시했다.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최적임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했으며, 업무능력과 리더십이 뛰어난 여성 국실장 3명(신규승진자 1명 포함)을 주요 부서에 배치했다. 

    금감원 측은 "오는 2월말까지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실시해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지속적으로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감독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