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회 정기 주총품질 경쟁력·신뢰에 드라이브"SUV 비중 절반 수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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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언태 현대자동차 사장이 중국 시장 판매 회복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아픈 손가락’인 중국 및 상용차(버스·트럭) 실적을 끌어올려 턴어라운드(급격한 실적 개선)를 이룬다는 목표다.하 사장은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제53회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올해 반드시 사업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시장을 선도하는 일류 업체로 거듭나겠다”며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그는 올 한 해 코로나 확산 우려와 국가 간 수요 회복의 양극화, 원화 강세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봤다. 또 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어떻게 대응해나가느냐가 미래의 판도를 좌우한다고 했다.하 사장은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해 △수익성 확보 △품질 경쟁력 제고 △중국 및 상용차 사업의 재도약 △미래 성장 사업 강화 △고객 중심 업무방식 변화 등을 제시했다.특히 하 사장은 “중국에서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신차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며 “인센티브(판매 장려금) 축소, 딜러사 재고 유지 등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이어 “상용차는 수익성을 강화하고 전동화(전기 구동력 활용) 라인업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하 사장은 수익이 많이 나는 차의 판매를 늘리고, 고정비도 절감한다는 구상이다. 그는 “신형 투싼과 팰리세이드 등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비중을 절반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제네시스는 새로운 시장을 공략한다”고 말했다.또 “원가절감을 강화하고 품질 관리에 힘을 쏟으며 신뢰 회복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아이오닉 5 성공을 이어가고 수소 분야에서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업무 기준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