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말 기준 임원 33명…10명안팎 명예퇴직 예상 투자유치 실패…예병태 사장·정용원 법정관리인 사퇴 계획안, 임금지급유예 아닌 직군별 임금삭감 담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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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쌍용자동차
    법정관리 10년만에 또 다시 기업회생 절차를 밟게 된 쌍용차가 임원을 감축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조직 통폐합 후 임원을 30%가량 감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쌍용차 임원은 지난달 말 기준 33명이다. 이중 투자 유치 실패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 예병태 사장과 정용원 법정관리인을 제외하면 10여 명이 물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조만간 임원의 퇴직금 예산을 확보하고, 집행을 위한 법원 승인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유동성 위기로 올해 들어 이달까지 직원 임금을 50%만 지급하고 나머지 50%의 지급을 유예했다. 이후 회생계획안에는 임금 지급 유예가 아닌 직군별 임금 삭감률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반도체 수급난이 겹친 이달 8∼16일과 19∼23일에 평택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협력업체가 납품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쌍용차 채권단은 26일 외국계 부품업체의 납품 재개와 정부의 금융 지원을 촉구할 예정이다.

    경기도와 평택시 등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체는 지난 21일 회의를 열고 '쌍용차 살리기 운동'에 나서는 등 경영정상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쌍용차의 회생 절차는 채권자 목록 제출과 채권 조사, 조사위원 조사보고서 제출, 관계인 설명회, 회생 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회생계획안 심의·결의), 회생계획 인가 결정, 회생계획 종결 결정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조사위원은 쌍용차의 재무 상태 등을 평가해 6월 10일까지 회생 가능성에 대한 견해를 보고서로 제출한다. 조사위원이 회생 절차를 지속하자는 의견을 내면 관리인은 7월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