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MOU 체결 후 1년간 실증 수행'EV 핵심 부품' 고전압 배터리의 원료 선순환 및 탄소 절감 목적사용 후 배터리, ESS로 재이용 또는 리튬 등 금속자원 회수해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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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과 기아가 전기자동차 배터리 순환경제를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사용 후 배터리의 재이용 또는 재활용을 통한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의 원료 선순환과 탄소 절감이 목적이다.3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기아와 협업으로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가능성 및 기술 기반을 확보했다.앞서 양사는 지난해 3월 각 사의 ESG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년간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진행, 배터리 내 금속 회수 가능성과 효과 및 효율성 등을 평가했다.기아는 현대자동차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평가하고 잔존 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이용한다.잔존 성능이 낮을 경우 셀 단위로 분해하고 재활용을 통해 금속을 회수한다. 사용 후 배터리는 배터리 내부에 리튬 전해질이 포함돼 배터리 제조시 발생하는 폐양극재에서 리튬을 회수하는 것보다 난도가 높은 기술이 필요하다.SK이노베이션은 독자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을 활용해 사용 후 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 및 니켈, 코발트 등 금속자원을 회수해 이를 다시 배터리용 양극재 제조에 활용한다.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해 △전처리(배터리 분해) △금속자원 회수 △양극재 이용 △배터리 제조 △차량 장착에 이르는 전기차 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관리 모델을 만들어 ESG경영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김철중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금속자원의 수요 증가에 대한 대응 중 하나이며 생산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 및 국토의 환경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면서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확립된 사용 후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