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임직원 데이터 분석 역량 제고
  • ▲ 삼천리 직원들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삼천리
    ▲ 삼천리 직원들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삼천리
    종합에너지그룹 삼천리가 데이터 경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던 각종 데이터의 취합과 보고서 작성 과정을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및 직원들의 분석 역량 강화를 통해 대폭 축소하고, 경영진의 정교하고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3일 삼천리에 따르면 SAP와 IVR(음성 자동응답) 등 사내 시스템에 산발적으로 쌓여가던 △도시가스 판매량 △매출 △공사 및 안전점검 현황 △요금 △자원 관리 등 각종 데이터를 한데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에너지 가격지수, 날씨 등 각종 외부 요소까지 연계해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삼천리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이 설정한 주기가 되면 자동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돼 시각화 자료로 구현되는데, 이를 통해 여러 단계에 걸쳐 반복적으로 일어나던 취합 업무가 사라져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실시간으로 경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경영진의 보다 빠르고 정교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것으로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삼천리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임직원 교육을 시행했으며 연내에는 이를 확대에 데이터 분석 플랫폼(Power BI) 교육을 시행하는 등 직원들의 데이터 관리 역량에도 많은 힘을 쏟을 예정이다.

    삼천리는 향후 배관을 비롯한 각종 시설물 관리, 고객 상담, 채권 관리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 데이터 경영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327만 도시가스 고객들의 누적된 음성 상담 내역 등 각종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삼천리는 최근 수년간 4차 산업혁명의 큰 축인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클라우드, AI, IoT 등을 기반으로 AI 이미지 기반 검침 ▲전사적 자원 관리 플랫폼 'SAP HEC' 도입 ▲스마트 배관망 구축 등 다양한 기술 및 시스템을 도입해 왔다.

    이 관계자는 "데이터 경영을 사업 전 영역으로 확대해가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