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로사 대책 하세월인상 폭 상자당 100원 대로 하향상하위 업체 입장 제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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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배 DB ⓒ 뉴데일리경제
    택배업계가 운임 조정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 배송기사 과로사 대책으로 논의된 택배비 인상이 쉽지 않아서다. 

    당초 상자당 200원 인상이 이야기됐지만 100원 대 조정이 유력하다. 인상 운임 도입 시기와 적용 가능성 등 업체별 입장도 모두 다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택배 과로사 사회적 합의기구는 관련 대안을 논의 중이다. 

    합의기구는 여당과 국회가 주도하고 있다. 지난 25일 회의에서는 오는 9월 중 마련할 택배업 표준 계약서와 분류 비용 분담, 운임 인상 건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자리에는 택배사, 택배노조, 과로사위원회 등 업계 전반이 참석했다.

    합의기구는 택배비 인상을 유일한 과로사 대책으로 본다. 운임 인상으로 유입된 비용을 현장 인력, 자동화 시설 등 업무 환경 개선에 투입하자는 취지다. 회의에 함께 참석하는 국토부 등 담당 부처는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지난 3월 적정 택배 운임 산정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지난해부터 현장 투입된 6000여 명의 분류 인력 등 업체 측 추가 비용을 반영해 적정 인상 폭을 결정하기 위해서다. 당초 국토부는 상자당 200원 대 조정을 예상했다.

    최근 연구 값에서는 인상 폭이 낮춰졌다. 상자당 130~170원 대의 조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화주와 소비자 저항 등 현장 적용이 당장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물량 이탈을 우려하는 하위업체의 반대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해 운임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엔 업계 전반이 공감하지만, 도입 시기와 인상 폭에 대해서는 입장이 다르다”면서 “상위 업체의 경우 운임 인상에 적극적인 편이지만 하위 업체는 물량이탈 등을 우려해 도입시기를 늦추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