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 "미래관점 투자·과감한 혁신 주문"'2030 수소성장 로드맵'… 수소생산부터 운송·활용까지
  • 롯데그룹이 수소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4조4000억원을 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해 수소 생산과 운송, 활용 등 전 밸류 체인에서 사업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롯데는 지난 1일 VCM (Value Creation Meeting)을 열고 하반기 그룹 전략방향성을 모색했다. 이날 신동빈 회장은 "새로운 미래는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다"며 각사 대표이사들에게 미래관점의 투자와 과감한 혁신을 주문했다. 

    이에 롯데는 미래성장 발굴 및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고부가 가치 사업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그룹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 탄소중립성장 달성과 함께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약 4조400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약 3조원의 매출을 실현할 계획이다.
     
    먼저 청정수소 생산을 선도하며 2030년까지 60만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 중인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해 블루수소 16만톤을 생산한다. 2030년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함으로써 블루수소(16만톤)와 그린수소(44만톤)가 혼합된 60만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국내 수소 활용 사업도 견인한다. 2024년에는 울산 지역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을 시작한다. 2025년까지 액체 수소충전소 50개를 구축하고, 점진적으로 2030년에는 복합충전소를 200개까지 확대해 국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장내 연료전지 발전소 및 수소터빈 발전기를 도입해 탄소 저감된 전력으로 환경 친화적인 공장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보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수소사업 기술 발전도 주도할 예정이다. 수소 저장용 고압 탱크 개발을 통해 2025년 10만 개의 수소탱크를 양산하고, 30년에는 50만 개로 확대 생산해 수소 승용차 및 상용차에 적용을 목표로 한다.  

    앞서 지난 5일 롯데케미칼은 여수·대산 공장의 에틸렌 생산원료인 나프타 사용을 줄이고 LPG 사용량을 늘리는 원료 설비 효율화를 위해 약 1400억원을 투자할 것도 밝혔다. 나프타 대비 저렴한 원료를 투입함으로써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탄소배출량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배터리 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대산공장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액 유기용매인 EC(Ethylene Carbonate)와 DMC(Dimethyl Carbonate) 생산시설을 2023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건설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롯데케미칼은 전해액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해 왔으며, 이 투자를 통해 사업경쟁력 강화는 물론 소재의 국산화에도 일조한다는 방침이다.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6월, 세종시에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임시운행허가를 국내 최초로 취득했다. 지난 3월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된 후 허가를 취득한 첫 사례다. 

    롯데정보통신이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유형은 B형(운전대 및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차)에 해당한다. 롯데정보통신의 셔틀은 좌식 4명, 입식 11명 등 총 15명 탑승 가능하며,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 4의 고도화된 주행이 가능하다.

    롯데는 "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수소 모빌리티, 배터리 소재 등 신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며 "향후 성장하는 수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수소 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영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