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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 따른 경기 침체에도 올 2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한미약품은 올해 2분기 매출 2793억원과 영업이익 159억원, 순이익 83억원을 달성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14.7%, 영업이익 49.6%, 순이익은 43.1% 성장한 수치다. R&D에는 매출의 13.8%인 386억원을 투자했다.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 제품의 안정적인 매출 달성과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의 폭발적 성장이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제품인 '로수젯'(고지혈증치료 복합제)은 2분기 매출 269억원, '아모잘탄 패밀리'(고혈압 등 치료 복합제)는 283억원, '에소메졸'(역류성식도염 치료제)은 12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로수젯은 상반기 534억원을 달성하며 국산약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아모잘탄패밀리의 경우 출시 후 올해 말까지 누적 처방매출 1조원 달성이 기대된다.
핵심 제품들의 성장에 따라 작년 상반기보다 처방매출이 13.8% 증가하며 상반기 국내 원외처방 시장 1위를 달성했다.
코로나19 영향을 많이 받았던 북경한미약품은 전년 동기 대비 119.9% 성장하며 작년의 부진을 털어냈다. 2분기에 595억원의 매출을 기록, 1분기와 합쳐 역대 상반기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북경한미 주력 제품 중 하나인 '이탄징'(진해거담제)은 전년 대비 2678% 성장한 194억원의 매출을 냈다.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도 연결회계 기준 2분기 2353억원의 매출로, 전년 보다 12.9% 증가했다. 137억원의 영업이익, 108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안정적 경영실적을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4.8%, 순이익은 36% 증가했다.
한미약품 대표이사 우종수 사장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한미의 도전정신을 기반으로 개량∙복합신약의 탄탄한 성장과 자회사의 안정적 실적, R&D가 선순환하는 한미만의 지속가능 경영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