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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서 시간당 200만명까지 예약이 가능해진다. 대리예약이나 동시접속은 제한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은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와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먹통 사태' 등 오류 해결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이같이 사전예약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서버 확충과 재배치, 데이터베이스(DB) 효율화 등을 통해 원활한 접속이 가능해져 시간당 30만건에서 200만건까지 예약처리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오는 9일 '10부제 예약' 형태로 시작되는 18~49세 일반 청장년층 사전예약 시 최대 인원이 동시에 접속해도 30~50분이면 예약이 끝난다.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예약일자를 열흘에 걸쳐 나누는 '10부제 예약'이 도입되면 예약 대상자는 이날 0시 기준 1621만명 가운데 하루 최대 190만명(11.7%) 수준으로 유지돼 분산 효과가 생긴다.
특히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 상황을 녹색(원활), 황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 불가) 등 신호등 방식으로 볼 수 있어 예약자가 혼잡이 없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 과도한 대기를 막기 위해 대리예약은 허용되지 않으며, 한 사람이 여러 단말기로 동시에 사전예약을 시도할 경우 최초 본인인증이 완료된 단말기 이외에는 10분간 본인인증이 차단된다.
추진단은 '10부제 예약'을 시작하는 9일 전까지 본인인증 수단을 확대하고, 예약 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소로 여겨졌던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사전예약시스템의 오류가 반복되자 관련 부처와 민간 전문인력을 포함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문제 발생 원인을 분석하면서 보완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달 여러 차례 발생한 '먹통 사태'는 예약 시작과 동시에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려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의 접속 장애 및 오류로 불편을 드려 국민께 송구한 마음"이라며 "18~49세 연령층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기존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 부처 및 민간기관의 역량을 총동원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