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채널 가입 비중 70% 차지타 통신사 가입자도 30% 해당제휴사들에 새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
  • SK텔레콤의 구독상품 ‘T우주’가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8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신규 론칭한 구독 서비스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가 일주일만에 가입자 15만명을 돌파했다. 출시일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전 연령대에 걸쳐 고른 가입률을 보이고 있다.

    T우주의 구독 패키지 상품인 ‘우주패스’와 단품 구독상품들의 총 가입자 수는 15만명을 넘어섰다.

    가입 채널별로는 SK텔레콤 고객센터, T월드, 11번가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가입이 70%,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가입은 30% 수준이다. 연령 분포는 20대가 약 19%, 30대가 33%, 40대가 29%, 50대 이상이 19%로 전 연령대 고른 분포를 보인다. 이 가운데 온라인 소비 주력세대인 20~40대가 80% 이상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11번가와 T월드럼 웹·앱을 통한 셀프 가입 채널의 경우 20~30대 비중이 60%를 상회했다. SK텔레콤은 바이럴 기반의 비대면을 통한 MZ세대의 가입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타 통신사 가입자의 비중도 현재 30% 수준이며 지속 증가 추세다.

    18개 제휴처의 구독 상품들을 선택형으로 제공하는 ‘우주패스 all’ 상품을 살펴보면 ‘배달의 민족’, ‘파리바게뜨’, ‘스타벅스’, ‘이마트’ 등 먹거리와 쇼핑 서비스가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 외에도 ‘wavve’, ‘FLO’ 등 콘텐츠형 구독 상품 가입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우주패스 구독 패키지 상품을 통해 스타트업 제휴사들도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친환경 화장품 회사인 ‘톤28’의 경우 이번 제휴를 통해 홍보 채널 및 가입자 증대 측면에서 성장 모멘텀이 됐다는 평가다. 스타트업의 성장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T우주’의 ESG 측면에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우주패스 상품의 기본 혜택으로 제공되고 있는 11번가와 아마존의 경우 이미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11번가의 해외직구 카테고리 거래액은 우주패스 론칭 일주일 간 3.5배 이상(전달 대비) 커졌다. 또 11번가는 지난 6일 오전 11시부터 ‘Amazon 글로벌스토어 론칭 기념’ 특집 라이브방송을 진행해 1시간 동안 누적 시청자 수 70만명을 기록했다. 

    특히 한 달 내에 배스킨라빈스, 보틀웍스와 사운드짐 등 새로운 제휴사도 여러 곳합류할 예정이어서 고객들의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100여 개 제휴사와 추가 협의 중인 상황으로, 고객들의 선택권은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윤재웅 SK텔레콤 구독마케팅담당은 “더욱 더 다양하고 인기있는 제휴사들을 영입해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