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계약 물량 117가구에 4만164명 몰려중도금 대출 불가 및 예비당첨자 미선정 등 영향일각선 "화천대유 논란에 미계약 사태 발생"
  • ▲ '판교SK뷰테라스' 투시도. ⓒSK에코플랜트
    ▲ '판교SK뷰테라스' 투시도. ⓒSK에코플랜트
    경기도 성남시 판교대장지구에서 지난달 분양된 도시형생활주택 '판교SK뷰테라스'가 무순위 청약에서 세자릿 수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판교SK뷰테라스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6∼7일 진행된 이 단지 미계약 물량 117가구에 대한 무순위 추가 입주자 접수에서 4만164명이 신청해 평균 343.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무순위 청약이란 일반분양 당첨자 계약일 이후에 나온 계약 포기자나 청약 당첨 부적격자로 주인을 찾지 못한 가구에 대해 청약을 받아 무작위 추첨으로 당첨자를 뽑는 것을 말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아파트 무순위 청약의 신청 자격을 기존 '성년자(지역 제한 없음)'에서 '해당 주택 건설지역(시·군)의 무주택 가구 구성원인 성년자'로 강화했다.

    이 단지는 아파트가 아닌 도시형생활주택으로 주택소유·거주지역·청약통장 여부와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성년자라면 접수가 가능했다. 때문에 지난달 분양 당시 292가구 모집에 9만2491건이 접수돼 평균 316.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모든 가구가 중소형 면적(전용면적 79㎡·84㎡)에 테라스·복층다락을 적용한 판교대장지구의 마지막 민영 주택이라는 점이 부각되며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이달 1일까지 본청약 당첨자의 미계약 물량이 전체 공급 물량(292가구)의 40%인 117가구에 달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 단지 개발 시행사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라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해 대규모 계약 포기가 발생했다는 추측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분양 관계자는 "근거 없는 낭설로, 미계약은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고 아파트처럼 예비 당첨자를 선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일축했다.

    실제로 이 단지의 분양가는 3.3㎡당 평균 3440만원으로 분양 가격이 9억원을 넘어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다. 또 본청약을 받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은 아파트의 경우 공급 물량의 5배까지 예비 당첨자를 선정해 미계약 물량이 나오면 계약 기회를 제공하지만, 도시형생활주택은 예비 당첨자를 선정하지 않는다.

    한편 판교SK뷰테라스의 무순위 청약 당첨자는 이날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