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일 쟁의 찬반투표대우조선, 지난달부터 부분파업"투자자들 노사갈등 주시"
  • ▲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자료사진
    ▲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자료사진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조선업계에 또다시 파업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올해 임금협상을 두고 노사 협상이 불발됐기 때문이다. 노사 중재를 맡은 중앙노동위원회는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고, 노조는 조합원 과반 이상이 찬성하면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하다.

    노사간 입장차는 극명하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04원 인상과 가족수당 및 근속수당 인상, 성과금 산출 기준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가 제시하는 최소 인상 요구액 9만9000원보다 2만1304원 많다. 노조는 "그동안 금속 사업장 평균 보다 적은 기본급을 감내한 만큼 인상폭은 더 커야 한다"며 "회사는 조합원들이 납득할만한 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찬반 투표를 거쳐 파업권을 쟁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합원의 불만이 높은 만큼 찬반 투표는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사측은 내년 실적 전망이 불확실하다는 이유로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그룹 3분기 영업실적이 흑자로 돌아섰고 일찌감치 올해 수주 목표를 초과달성했다"며 "그동안 회사가 어렵다는 말로 임금을 동결해왔지만 더이상 구태의연한 시간끌기 방법은 파국만 불러올 것"이라고 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7월 임금협상 실패로 울산 조선소 크레인까지 점거하는 전면 파업을 겪었다. 때문에 이번 임단협에서도 파업까지 확산될 경우 타격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기선 사장이 그룹 조선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로 전면에 나섰고, 현대중공업이 지난 9월 상장했다는 점도 파업에 따른 타격을 키울 전망이다.
  • 재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3세 경영에 돌입한 현대중공업그룹 정기선 사장이 어떤 방식으로 노조 리스크를 극복할지가 관심사"라며 "현대중공업의 코스피 입성에 따라 투자자들도 노사 갈등을 주의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5개월을 끌어온 임단협에 대해 결렬을 선언했다. 파업권도 이미 확보한 상태여서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다. 노조는 부분파업을 이어가는 가운데 조선소 일부를 기습 점거하는 등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임금 인상 외에도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회사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3일에는 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단식 투쟁을 하던 신태호 수석 부지회장이 건강 악화로 병원에 이송되기도 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매각 기한이 연말까지로 연장된데다, 적자기업의 임금인상에 부정적인 산업은행의 의지도 강해 갈등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수주 목표 초과 달성에 따라 내년 쏟아질 일감에 대비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고가인 LNG선박의 경우 인도가 하루만 늦어져도 1억2000만원 가량의 지체상금을 물어야 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해마다 조선업계는 임금인상을 두고 갈등을 반복하고 있어 생산성 저하가 우려된다"며 "업계에서 통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