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이어 맥도날드도 멤버십 서비스 오픈이달 들어 KFC 멤버십 리뉴얼버거킹도 멤버십 서비스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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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버거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마케팅과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멤버십' 제도를 강화하는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자사앱을 리뉴얼하고 멤버십 서비스를 내놓는 브랜드가 많아지면서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버거킹은 고객 편의 및 혜택 확대를 목표로 멤버십 서비스를 런칭하고 브랜드 앱(App)을 리뉴얼한다.

    신규 개설된 버거킹 멤버십은 고객의 소비 패턴에 따라 ‘커피 무료 교환권’, ‘와퍼 단품 교환권’, ‘할인 쿠폰’ 등 개인의 소비성향에 최적화된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리뉴얼된 버거킹 앱을 통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가입할 수 있다.

    멤버십 회원에게는 매 해 생일 축하 쿠폰을 선물한다. 등급은 ‘웰컴’, ‘주니어’, ‘와퍼’ 및 ‘킹’ 등 총 4 가지로 구성됐다.

    버거킹은 멤버십 런칭을 기념하며 12월 한 달간 다양한 소비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앱을 통해 멤버십 로그인하는 모든 회원에게 ‘와퍼주니어’를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앞서 맥도날드는 지난달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개편하면서 처음으로 '마이 맥도날드 리워드 프로그램'을 맥도날드 자사 앱에 도입했다. 현재 맥도날드 글로벌은 진출한 100여개 국가 중 60여개 국가에서 리워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구입금액 100원당 5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키오스크나 맥드라이브 결제시 맥도날드 앱의 QR코드를 찍으면 적립되는 시스템이다.

    포인트는 제품 구매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후렌치 후라이와 맥너겟 4조각, 아메리카노를 1500포인트에, 빅맥과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를 4500포인트에 구매할 수 있다. 맥도날드에서 3만원 어치 주문할 경우 아메리카노를, 9만원 어치 구매시 빅맥을 덤으로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맥도날드는 포인트 활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롯데리아도 통합 주문 앱을 통해 리워드 프로그램을 시작한 상태다. 통합 주문 앱 '롯데잇츠'를 통해 주문시 8000원당 1개씩 '칩'(CHIP)을 제공한다. 칩 2개로는 소프트콘을, 칩 13개로는 새우버거를 주문할 수 있다.

    롯데리아에서 적립한 칩을 크리스피크림도넛이나 엔제리너스 등 자사 다른 브랜드에서도 쓸 수 있다.  

    KFC도 이달 멤버십 리뉴얼을 단행했다. KFC는 처음 가입한 일반 등급부터 실버, 골드, VIP 등급 고객에게 더욱 다양하고 강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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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첫 가입 고객을 위한 혜택으로, 기존 케이준후라이 교환권에서 징거버거 500원 이용권과 딜리버리 3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실버 등급 산정 기준은 기존 20커넬에서 10커넬로 낮춰 승급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으며, 매월 새롭게 제공하는 등급별 스페셜 쿠폰과 주간 쿠폰 혜택을 더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