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준 국수본부장 “현대산업개발 등 관계자 41명 조사...실종자 가족 지원책도 구축”
  • ▲ ⓒ뉴시스
    ▲ ⓒ뉴시스
    경찰이 광주 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와 관련해 현장 관계자 등 10명을 피의자로 입건했다고 24일 밝혔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정례간담회에서 "현재까지 현대산업개발 현장소장 등 관계자 41명을 조사해 이 중 10명을 입건했으며 14명은 출국금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산업개발 본사 등 총 29개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이라며 "피해자 보호팀도 편성해 실종자 가족 지원책도 구축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최근 붕괴 사고 관련 전담수사본부에 20여명을 중원해 총 89명으로 확대 편성했다. 수사본부장도 광주경찰청 수사부장에서 광주경찰청장으로 격상했다. 

    경찰은 또 인명구조를 위한 수색작업과 사고 원인 규명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 본부장은 "사고 원인과 관련해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의혹 전반을 다 수사하고 있다"며 "현대산업개발 관계자 등에 대해 기본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관련자들의 의미 있는 진술도 많이 확보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는 수색작업을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합동감식도 구조작업이 마무리된 이후 진행될 예정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찰은 올해 예정된 대선 및 지방선거 관련 선거사범 의혹 수사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396건, 589명을 수사해 45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송치 인원 중 대선 관련은 13명, 지선 관련은 32명이다.

    남 본부장은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공정한 자세로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경찰은 지난 1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이 주도한 전국민중행동의 대규모 집회 관련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남 본부장은 "서울경찰청 수사본부에서 전국민중행동 총궐기 집회 주최자와 주요참가자 등 25명을 특정해 전원 출석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에게도 출석 요구를 한 상태지만 양 위원장 측에서 아직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