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국민‧제일銀, 재조정 착수… 일부 항목 최하위 전망금융시장 접근성 악화, 조달금리 인상 불가피연내 만기도래 1조9000억… 현금성 자산은 충분
  •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연합뉴스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연합뉴스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의 신용등급 하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신용평가사들에 이어 은행권도 본격적인 하향 검토에 나섰다. 

    자칫 금융접근성이 떨어지면서 단기 조달금리 급등 등 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커질 전망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HDC현산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 여부를 두고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우리은행의 여신 익스포저(Exposure‧위험 노출액)는 1100억원 규모다. 

    우리은행 고위관계자는 "HDC현산의 경영에 상당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판단해 내부적으로 등급 재조정을 논의하고 있다"며 "다른 금융사들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인명사고 등 대규모 참사가 발생했기 때문에 자체 신용등급평가 일부 항목에서 하위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며 ”최소 한 등급 이상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은행들은 기업여신의 위험 관리를 위해 통상 1년에 한차례 자체 신용등급평가를 하는데 대기업의 경우 중대한 이슈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평가등급을 매긴다. 

    주로 산업위험과 영업위험, 지배구조 등 경영위험, 재무위험, 현금흐름 등의 항목별 평가를 실시한다. 

    현대산업개발에 여신 익스포저가 많은 은행은 KB국민은행, SC제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이다. 변제기한이 1년 이내 도래하는 단기차입금은 59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은행권의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시공사 계약해지와 신규 수주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은행권 관계자는 "등급이 하향되면 만기가 도래한 여신금리에 리스크 프리미엄이 붙게 될 것"이라며 "한도 감액과 회사채 발행금리 인상 등으로 자금 조달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채권 투자 심리 등 조달시장 내 분위기는 급격히 얼어붙었다. 장기물 조달이 어려워진 것은 물론 기업어음(CP) 등 단기물 금리도 치솟고 있다.

    전날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해 비용 부담이 불가피하다며 HDC현산을 신용등급 하향 검토 대상에 올렸다.

    한신평에 따르면 올해 내 만기가 도래하는 HDC현산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과 유동화단기사채(ABSTB) 규모는 약 1조9000억원이다.

    회사 측이 조달할 수 있는 자금(자기자본 2조9000억원)은 충분하나 금융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약화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분석이 뒤따랐다. 

    한신평은 지주사인 HDC도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며 신용등급 하향 검토 대상에 등록했다. 한신평이 평가한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은 각각 A+다.

    이날 한국기업평가(한기평)도 HDC현산을 '부정적 검토' 대상으로 올렸다. 한기평은 HDC현대산업개발 무보증사채에 A+, 기업어음에 A2+ 등급을 각각 부여하고 있다.

    앞서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도 HDC와 HDC현산의 장단기 신용등급을 모두 하향 검토 대상으로 지정했다. 

    나신평은 HDC와 HDC현대산업개발의 장기신용등급으로 A+, 단기신용등급으로 A2+를 부여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이번 사고로 인한 손실 규모는 최소 3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