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 매출 2% 성장한 1400억원, 순손실 265억원영업비용 증가… 직전 분기보단 영업손실 감소리테일 사업 확대 전략… 작년 93% 수준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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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가 1분기 영업손실을 이어갔지만 마케팅과 비용 절감을 통해 전 분기보다 적자폭을 줄였다.16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1분기 매출액은 14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신장했다. 당기순손실은 1분기 영업비용의 증가로 265억원을 기록했다.11번가 측은 “1분기 엔데믹 도래의 기대심리에 의한 e커머스의 대응 비용과 시장 경쟁 대응을 위한 영업비용이 증가했지만, 효율적인 마케팅과 비용 절감을 통해 직전분기에 비해 영업손실이 23% 이상 줄어들었다”고 밝혔다.올해 11번가가 중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리테일(직매입+위탁판매) 사업 확대 전략은 1분기 리테일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62% 성장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1분기 리테일 매출은 이미 지난해 연간 리테일 매출액의 93% 수준을 달성했다.11번가는 1분기 중 파주 1, 2물류센터에 이어 인천과 대전 지역에도 물류센터를 추가 확보해 운영 중이다. 직매입 및 위탁판매 운영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편 중으로 이달 내 적용할 계획이다.11번가의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이달 초 아마존 미국(US) 수백만 개 상품을 새로 추가했다. 패션, 뷰티, 주방, 디지털, 스포츠 등 수십만 개 브랜드 상품이 추가되면서 명실공히 국내 최대 규모 해외직구 서비스 지위를 공고히 했다. 또 아마존에서 한국으로의 배송 기간도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에서 4~8일로 단축됐다.11번가의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11(LIVE11)’도 연일 최고기록을 경신해 가고 있다. 1분기 ‘라이브11’은 분기 누적 시청 수 8730만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6배 이상 증가한 기록이다. 또 라이브 방송 당 평균 시청수도 26만3000명을 넘어서며 전년 동기 대비 16배 증가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라이브방송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라이브방송 거래액도 증가하고 있다. 1분기 ‘라이브11’의 방송 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배, 바로 직전 연말 4분기 대비해서도 78% 증가했다.11번가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 진행해 시장을 선도하는 e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