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6단체 공동성명서 발표"육상운송 거부 기업들에 부담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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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계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운송거부 선언을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2일 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6개 단체는 공동성명서를 내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오는 7일부 무기한 집단운송거부 선언에 대해 우려와 안타까움을 표시한다”며 “화물연대가 국가 경제를 고려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운송거부를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제단체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상하이 봉쇄조치 등으로 글로벌 수송난 및 물류 적체가 심화되는 가운데 화물연대의 육상운송 거부는 우리 기업들에게 더 큰 부담을 줄 것이라 비판했다. 

    이들은 “수출 물품의 운송 차질은 납기 지연 등 해외 바이어들에 대한 계약위반의 원인이 되어 일차적인 손해배상 외에 기업들의 대외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발생시켜 기업들의 피해는 산술적으로 추정하기도 어렵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새정부 출범에 맞춰 경제계가 다양한 투자계획을 내놓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제 6단체는 “새 정부의 출범에 맞추어 우리 기업들은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투자계획을 연달아 내놓고 국가 경제의 활력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계획 중 80% 이상을 국내에 집중하여 내수진작 및 양질의 일자리 마련 등 국민경제 증진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면서 “이러한 투자는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체력을 강화시켜 궁극적으로는 경제성장과 국민생활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가 화물차 운전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 역시 유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고통받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하여 지난 1일부터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기준금액의 조정을 단행했다”면서 “또한 안전운임제의 일몰을 앞두고 관련한 논의의 진행을 위하여 관계자 TF구성을 신속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경제단체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일방적으로 집단운송거부를 강행하기보다는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바를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제의 전차종·전품목 확대를 촉구하며 오는 7일 총 파업을 예고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