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재비 폭등…건단련, 비상종합대책촉구 탄원서 제출 1년새 철근가 1톤당 69만→119만원으로 72.5% 급등"공사비인상, 당연하고 분명한 사실"…눈치다툼 치열
  •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만에 일단락된 가운데 곧바로 레미콘 노조와 하도급 업계가 잇단 파업을 예고해 전국 건설현장이 문 닫을 처지에 놓였다. 이대로 가면 원가부담과 불어난 손실로 부득이 분양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 목소리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건단련)는 지난 19일 건설현장 자재비 폭등에 따른 범정부 비상종합대책 시행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유관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에 제출했다. 

    건단련이 제출한 자료를 보면 건설주요 자재인 시멘트가격은 지난해 1톤당 평균 6만2000원에서 지난 4월 9만800원으로 46.5% 올랐고 같은기간 레미콘단가는 ㎡당 7만1000원에서 8만300원으로 약 13%, 철근가격은 1톤당 69만원에서 지난 5월 119만원으로 약 72.5% 폭등했다. 여기에 유류비와 요소수 가격인상으로 타워크레인 임대료는 최대 30%이상 뛰었다. 

    건단련 관계자는 "현재 건설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따른 원자재가격 폭등으로 전례 없는 경영위기를 맞이했다"면서 "기존 자재단가로는 더 이상 시공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시장전반에 자리 잡고 있다. 건설원가가 분양가격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는 한 현재로선 주택을 지으면 지을수록 손해라는 입장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공사현장마다 상황이 각기 다르겠지만 시공사선정만 하고 아직 정식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곳은 그나마 조합과 협의라도 하겠지만 현재 공사를 진행되고 있는 곳은 분명 문제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공사비를 증액하려면 관리처분계획을 변경해야 돼서 조금 시끄러울 순 있지만 손해를 안고 사업을 진행할 수도 없고 전체적으로 봤을 때 다들 그런 상황일 것"이라고 조심스러워 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차라리 재건축·재개발사업의 경우 대놓고 공사비 인상을 얘기하진 못해도 설계특화나 마감재 업그레이드 등을 제시하며 두루뭉술하게 말이라도 꺼내볼 수 있지만 시행사를 낀 단순시공의 경우 더 큰 문제"라며 "시행사가 자신의 이익을 줄이면서까지 우리(시공) 문제를 크게 여기지 않아 당국의 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주로 주택사업을 추진중인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시공단가를 인상해야 하는 시점이 현장마다 다 다르겠지만 다들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인 건 사실"이라며 "건설자재 폭등으로 시공단가 인상은 당연하고 분명하다. 다만 조합과의 갈등을 감내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