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데이터 수집·분석…상품 설계 시 적정 이자율 추정
  • ▲ ⓒ이지스자산운용
    ▲ ⓒ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은 데이터 기반 금융상품 설계를 위한 첫 결과물로 이지스 대출 플랫폼(IDP) 로드쇼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IDP는 이지스자산운용의 대출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내 플랫폼이다. 회사는 대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금융 상품 설계에 필요한 대출 의사결정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회사는 2010년 창사 이래 약 23조6000억원 규모의 대출 약정을 체결 한 바 있다.

    IDP는 과거 데이터 패턴을 기반한 모델링으로 예상 이자율을 산정해 적정 이자율을 판단할 수 있게 돕는다. 과거 대출 사례를 쉽게 검색하는 기능으로 거래 중인 대주(貸株)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하기 쉬워졌다.

    플랫폼 고도화를 위해 이달까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 기간 임직원의 사용 후기를 수집하고, 시스템 개선을 거쳐 정식 오픈할 계획이다.

    앞서 회사는 산출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 역량을 높이기 위해 이지스 데이터 연구소(D-Lab)를 올해 2월 출범했다. IDP는 D-Lab 출범 이후 이지스자산운용의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을 보여주는 첫 사례다.

    회사 관계자는 “이지스 대출 플랫폼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투자자들이 더 나은 대출 환경 속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마련한 시스템”이라며 “D-Lab은 앞으로도 대내외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이지스자산운용의 투자 및 운용 역량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