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니즈에 맞춰AI 자동심사, 24시간 응대, 원스톱서비스 등"생보산업 경쟁력 강화"
  • 생명보험 업계가 업무처리 전 과정의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이 지향점이다.

    생명보험협회는 28일 상품개발, 판매, 계약인수, 계약관리, 보험금 지급 등 단계별 업무처리를 모두 디지털로 전환해 신속·정확·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보헙가입의 경우 대면판매 상품에서도 온라인·모바일을 활용한 청약·해피콜을 도입해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이용토록 했다.

    또 디지털화된 언더라이팅(보험계약심사)을 통해 절차를 최소화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디지털화로 자동 심사가 가능한 사안은 신속히 처리하고 고객으로부터 서류 제출과 정보 수집 등의 절차를 간편하게 줄였다. 

    보험금 지급 과정도 간편해졌다. 생보협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금융 플랫폼 운영해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면서 "인공지능(AI) 자동심사를 통해 신청 당일 즉시 보험금 지급이 가능해 고객의 편익 증대됐다"고 전했다.

    계약관리에 대해서는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창구와 고객서비스 통합 앱 등을 운영해 비대면으로 24시간 고객 중심의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과거 소비자는 직접 고객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상담을 받는 등 불편함이 있었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소비자의 니즈와 정부의 규제 완화 흐름에 맞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