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상반기→2024년 하반기 방안 추진IRA 법안 시행 후 보조금 받기 어려워져
-
- ▲ 지난 5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동하는 모습. ⓒ현대차그룹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가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 설립을 조기에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 착공시점을 6개월 정도 앞당기는 방안을 내부 논의 중이다.앞서 현대차는 지난 5월23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기간 중 55억 달러(약 7조4000억원)를 투자해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 및 베터리셀 공장 설립, 미국 내 전기차 생산체계 구축을 골자로 하는 계획을 발표했다.현대차는 당초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상반기 가동 예정이었지만, 2024년 하반기로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이다.현대차가 이같은 방안을 추진하는 이유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때문이다. 이 법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배터리와 핵심 광물에 북미산 비율이 얼마나 포함됐는지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원된다.미국은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는데 대략 1000만원 정도다. 현대차 ‘아이오닉5’나 기아 ‘EV6’ 등 현대차그룹이 판매 중인 전기차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돼 수출되고 있어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결국 현대차그룹 전기차 판매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가격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IRA 법안 통과로 인해 실질 세제 혜택 조건이 향후 수년간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현대차는 알리바마 공장 라인 전환을 통해 ‘GV70 EV’를 연말부터 생산할 계획이지만 조지아 공장이 가동돼야만 본격적인 전기차 물량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현재 외교부 등이 나서서 해당 법률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및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는 입장을 미국 측에 전하고 있지만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플레 감축법 여파를 최대한 줄이려면 현지 공장의 양산 시점을 조금이라도 앞당겨야 한다.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가 미국 현지 공장을 최대한 빨리 건립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면서 “또한 조지아 공장이 건설되는 기간 동안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