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31일 입국 전 코로나 검사 폐지 여부 발표입국 전 검사 여행 심리 가로막아… 실효성 논란도OECD 중 입국 전 검사는 사실상 한국이 유일
  • ▲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연합뉴스
    ▲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연합뉴스
    항공업계가 입국 전 PCR검사 폐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부진한 해외여행 수요로 올 여름 성수기와 명절 특수를 모두 놓친 항공업계는 방역 완화에 따른 연말연시 특수에 마지막 기대를 걸고 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하는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폐지 여부를 오는 31일 발표할 전망이다. 

    방역 당국은 입국 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해외 입국자는 입국 전 48시간 내 PCR검사 또는 24시간 이내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입국 후에는 24시간 내 PCR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이에 항공업계에서는 입국 전 PCR검사는 비용도 적지 않은 데다 불필요한 중복검사라며 폐지를 꾸준히 주장해왔다. PCR검사는 나라마다 최소 40달러부터 200달러 이상까지 천차만별이다.  

    또한 PCR검사는 실질적인 해외여행 수요를 가로막는 심리적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제주항공이 실시한 추석 연휴 국내외 여행계획 설문조사에서 항공 여행을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18.8%가 ‘입국 전 PCR검사 등 해외여행 시 방역규정에 따른 입국 절차’를 꼽아 상위권에 랭크됐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중 현재 한국과 일본만 입국 전 PCR검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이 다음 달 7일부터 백신 3차 접종자에게는 입국 전 PCR검사를 요구하지 않기로 하면서 한국이 사실상 유일한 입국 전 PCR 검사를 시행하는 국가로 볼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런 과도한 방역 규제가 국제선 여객 수요가 저조한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 해외여행 후 입국 전 PCR검사를 위해 추가 비용과 시간을 써야 하는 데다 확진될 경우 추가 체류에 대한 부담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방역 규제가 한국보다 까다로운 일본·중국 등의 국가는 다른 국제선 노선보다 수요 회복이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을 오간 여객 수는 10만6722명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7월(180만3025명)의 5.9%에 그쳤다. 같은 기간 중국은 1.9% 수준에 불과하다.

    일본·중국을 제외한 태국·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은 코로나 이전의 30%, 미주 지역은 65%, 유럽 33%, 대양주(호주·하와이·괌·사이판 등)는 46% 수준으로 회복된 것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항공업계가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을 기대하는 이유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입국 전 검사 폐지는 전반적인 여행 활성화에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인다”며 “PCR 검사가 폐지된 연말부터는 지금보다 수요가 좀 더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