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스타트업 '딥체인지 아이디어 프라이즈' 2기
  • ▲ 교원그룹 ‘딥체인지 아이디어 프라이즈’ 2기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사내 스타트업팀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좌 두번째, 장동하 교원그룹 기획조정실장) ⓒ교원그룹
    ▲ 교원그룹 ‘딥체인지 아이디어 프라이즈’ 2기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사내 스타트업팀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좌 두번째, 장동하 교원그룹 기획조정실장) ⓒ교원그룹
    교원그룹이 사내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 '딥체인지 아이디어 프라이즈' 2기를 최종 선발했다고 6일 밝혔다.

    교원그룹은 사내 스타트업 최종 IR을 진행했다. 우승은 장례 준비부터 이용, 추모 서비스를 아우르는 장례 전문 플랫폼 사업이 차지했다. 준우승은 '성인 외국어 학습 플랫폼'에 대한 아이디어가 받았다. 1위를 차지한 우승팀에는 상금 500만원과 사업화를 위한 초기 투자가 진행된다. 준우승팀에는 300만원의 상금을 전달했다.

    지난 4월 임직원을 대상으로 신사업을 비롯해 제품과 서비스 관련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했는데, 총 22개팀이 지원했다. 내부 심사를 거쳐 8개팀을 선발해 2개월간 빌드업(Build-up) 시간을 가지며 사업 계획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사내 스타트업팀은 1년간 자율적인 근무를 보장받아 독립된 사무공간에서 아이디어 MVP 개발 및 검증 등 실제 사업화에만 집중한다. 또 최대 3억 규모의 사업 지원금과 회사가 보유한 기술 및 네트워크, 사업 모델 구축 등 사업 준비를 위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사업화 이후, 사내 스타트업팀 의사에 따라 사내에서 사업을 진행하거나 독립법인으로 분사 가능하다. 창업에 실패한다 하더라도 회사 복귀를 보장한다. 임직원들이 목표에 대해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으며, 새로운 시도를 적극 독려한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딥체인지 아이디어 프라이즈는 실제 창업하는 것처럼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입사 3-4년차 젊은 직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이번 2기에 최종 선발된 사내 스타트업팀의 아이디어가 성공적인 사업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직원과 함께 미래사업에 도전하는 열린 조직문화를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