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 수정안 거부. 교섭결렬 선언쟁대위서 13~14일 부분파업 결정"노조의 지나친 요구, 부정적 인식만 확대"
  • 기아 노조가 '평생 할인혜택'을 요구하는 가운데 13~14일 부분파업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 기아 노조가 '평생 할인혜택'을 요구하는 가운데 13~14일 부분파업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기아 노조가 퇴직 후에도 ‘평생 차량 할인혜택’을 요구하면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이 난항을 겪고 있다. 노조가 부분파업 및 특근 거부로 회사를 압박하면서 임단협이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 쟁의대책원회를 열어 오는 13일 2시간, 14일 4시간의 부분파업을 결정했다. 특근도 전면 거부하기로 했다. 

    앞서 노사는 올해 8월30일 10차 본교섭에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기본급 9만8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경영성과금 200%+400만원, 생산·판매목표 달성 격려금 100%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임협은 58.7% 찬성으로 가결됐지만 단협은 41.9%로 부결됐다.  

    노조가 ‘평생 사원증’ 제도 개선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면서 완성차 5개사 중 기아만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짓지 못하고 있다. 

    기아는 근속연수가 25년 이상인 퇴직자에게 연령 제한 없이 2년마다 신차의 30%를 할인받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사측은 이번 교섭에서 연령 기준을 75세까지로 제한하고, 할인 주기는 2년에서 3년, 할인율은 30%에서 25%로 조정하는 방안을 내놨다. 

    사측은 이달 7일 교섭에서 혜택 연한 감축을 2026년까지 유예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한 걸음 물러섰지만 노조는 이를 거부하며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태도에 인내를 갖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부분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사측을 압박하는 쟁의 전술로 총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는 사측에 고용안정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하면서 임단협 타결 가능성은 불투명한 분위기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북미 시장 전기차 주도권 확보를 위해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기간에 105억 달러(약 15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정의선 회장은 무분별한 해외 투자를 즉각 철회하고 직접 나서서 3만 조합원의 고용안정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의 강공 모드로 인해 회사의 위기가 심화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시행될 경우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등 현대차그룹 전기차 모델이 미국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대비하기 위해 기존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과 기아 조지아 공장 라인을 전기차 라인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기아 노조는 고용안정을 위해 전기차 라인은 국내에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노조의 평생 할인혜택 요구는 국민들의 정서와 동떨어져 있어 노조에 대한 부정적 인식만 심어줄 것”이라며 “노조가 소모적인 갈등을 일으킬 게 아니라 IRA 이슈로 인한 위기 상황에 회사와 합심해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