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롯데케미칼 등 유상증자 나서… 계열사 지원 총출동신동빈 회장도 사재 털어 롯데건설 유증에 11억원 투입3대 신평사, 높아진 재무부담에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롯데그룹이 비상이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이 꽉 막히면서 발생한 롯데건설의 유동성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롯데케미칼 등 계열사들이 전방위 지원을 펼친 게 롯데그룹 전체의 재무 부담으로 퍼지는 양상이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지난 18일 보통주 148만5450주 유상증자를 통해 운영자금 1782억원을 조달한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롯데건설 보통주 72만 9874주를 875억 7758만원에 사들였다. 호텔롯데과 롯데홀딩스는 각각 롯데건설 보통주 71만 7859주(861억 3590만원), 2만 7894주(33억 4700만원)를 취득했다.

    롯데건설은 지난 달 롯데케미칼에서 5000억원을 차입하고 이달 롯데정밀화학과 롯데홈쇼핑에서 각각 3000억원과 1000억원을 차입 했다.

    이달 18일에는 하나은행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 총 3500억원을 차입했다. 이 과정에서 롯데건설이 돈을 갚지 못할 때를 대비해 계열사인 롯데물산이 자금보충 약정에 나섰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이번 유증에 참여해 롯데건설에 사재 11억 여 원을 긴급 투입했다. 신 회장은 롯데건설 보통주 9772주를 11억7254만원에 취득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유상증자는 기존주주 우선 배정으로 진행되므로 회장님이 책임 경영 의지를 바탕으로 주주로서 지분만큼 증자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롯데건설은 최근 레고랜드 부도 사태로 유동성 위기를 겪으며 계열사들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고 있다. 하석주 대표이사는 사의를 표한 상태다.

    롯데건설에 이어 롯데케미칼 역시 최근 유상증자를 발표하며 그룹 전반에 재무부담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18일 주당 13만원에 신주 850만주를 발행해 총 1조105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5000억원은 운영자금, 6050억원은 일진머티리얼즈 인수에 활용할 예정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그룹 전체로 10월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단기금융상품을 포함해 약 15조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차입금 중 장기차입금 비율이 70%대로 유지하는 등 재무건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유동성 위기에 앞서 선제적으로 대응 중"이라고 밝혔다.

    시장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롯데의 움직임에도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은 최근 롯데그룹 주요 계열사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렸다. 롯데건설에서 불거진 자금난이 그룹 전반으로 퍼질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16일 롯데케미칼, 롯데지주, 롯데렌탈의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조정했다. 앞선 10일 한국신용평가도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쇼핑의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다. 한국기업평가도 롯데케미칼과 롯데지주를 비롯한 롯데 계열사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한기평은 "롯데케미칼은 실적 악화 및 중단기 내 제한적인 개선 전망, 일진머티리얼즈 및 인도네시아 NCC 건설 프로젝트 등 투자부담 확대로 인한 재무안정성 저하 예상 등을 감안했고, 롯데지주는 자체 재무 부담의 확대를 반영했다"고 등급 변경 배경을 설명했다.

    시장의 우려 속 주주들의 원성도 극에 달한 상태다. 롯데케미칼 주주들은 "유상증자 결정으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은 명확하다"며 "주식 수가 늘어난 만큼 기업가치가 희석되면서 주당 이익은 줄어들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 롯데케미칼이 올해 3월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며 매년 1회 반기 배당을 실시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재무 부담 등의 이유로 배당 계획을 철회하는 등 번복하며 주주들을 농락했다는 지적이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유상증자 결정은 업황 부진과 무리한 인수, 계열사 지원 등으로 높아진 재무 부담의 결과"라며 "유상증자 목적은 본업에서 이익 창출력 악화와 대규모 인수합병 및 계열사 자금지원 등으로 재정부담이 높아짐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