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고정금리·대출기한 7년 지원키로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 업체, 최대 2억원 지원중기장관 "경영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되길"
  • ▲ 영업 준비하는 이태원 일대 ⓒ연합뉴스
    ▲ 영업 준비하는 이태원 일대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정부가 업체당 최대 7000만원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이 지원키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재난대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소상공인 특별지원방안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달 29일 사고발생 이후, 이태원 1동의 매출은 사고 전과 비교해 61.7% 감소하고, 이태원 2동의 매출은 20.3% 감소했다고 밝혔다. 유동인구도 30% 가량 감소했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업체당 최대 7000만원까지 지원키로 했으며, 금리는 2% 고정금리에서 1.5%로 0.5%p 추가 인하하고, 대출기한도 5년에서 7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재해 중소기업 특례보증)은 업체당 최대 2억원까지 지원되며, 보증료를 0.1% 고정금리로 우대하고 보증비율을 100%로 상향한다.

    긴급경영안정자금 및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을 지원받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용산구청으로부터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증'을 발급받은 뒤, 지역 신용보증재단에 보증서를 신청해 발급받으면 시중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보증을 받으려고 하는 경우에는 용상구청에서 확인증 대신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도 진행이 가능하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사회재난으로 인해 힘겹게 버티고 있는 이태원 소상공인분들이 이번 특별지원을 통해 경영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