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KT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디지털 시민의식 정립 및 디지털 시대 역기능 해소 나서디지털 안전·공존·책임 위해 앞장
  • 디지털시민교육 ⓒKT
    ▲ 디지털시민교육 ⓒKT
    KT가 21개 기업·전문기관과 함께 ‘디지털 안전·공존·책임’을 위해 앞장선다.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 조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만큼, 주도적으로 디지털 사회의 부작용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7일 진행된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식에서 김무성 KT ESG경영추진실장은 “사회적으로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을 통해 세상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 부작용도 심각해진 수준”이라며 “특히, 자라나는 세대에 대한 피해가 많다. 성숙하고 건강한 시민의식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디지코(DIGICO)를 표명하는 KT가 디지털 부작용 해소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한다는 판단 하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시민 원팀은 디지털 안전·공존·책임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민을 확산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표 하에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바른 디지털 활용 문화 확산 ▲안전한 디지털 환경 조성 ▲피해자 일상회복 지원 등 3가지 실행목표를 제시했다.

    디지털 시민 원팀은 ▲교육 ▲기술·연구 ▲피해 지원 3가지 분과로 구성된다. 김 실장은 “분과별로 참여 기관간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서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교육 분과에서는 이화여대와 서울교대, 서울시 및 경기도 교육청이 협력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디지털 활용 교육에 나선다. 초등생부터 성인, 자녀와 부모 등 전 생애주기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AI스피커와 챗봇 등을 활용한 체험형 교육 커리큘럼을 마련한다.

    이를 토대로 몰입도 높은 교육을 시행해 디지털 상의 위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기존의 디지털 윤리의식 교육프로그램들이 내재화나 확산에 어려움을 겪어온 만큼 공신력 있는 디지털 시민 점수 모델을 개발해 교육-진단-피드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확립한다.

    KT는 시범적으로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 20명을 양성해 11월부터 전국 23개소 지역아동센터에서 45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시민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기술·연구 분과에서는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부작용을 해소할 기술을 고도화해 확산시키는데 협력한다. 특히, 금융사를 비롯한 디지털 기업들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징후를 조기 탐지하는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피해지원 분과는 디지털 부작용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법률 상담과 소송,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집중 심리치료 등의 전방위적 사후 대처를 돕는다. 실질적인 법과 제도 개선을 위한 워킹그룹도 운영하며 관련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김 실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참여 기업을 확대하고 정기적으로 추진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며 “모든 위대함의 시작은 작은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저희의 진정성을 받아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