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한남노 여파로 1조3000억원 규모 피해 입어철강회사 포스코는 최근 비상경영 TF 가동 나서올해 업황 회복, 포항제철소 정상화 등 긍정 요인
  • ▲ 포스코홀딩스가 지난해 태풍 피해 및 업황 악화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포스코홀딩스
    ▲ 포스코홀딩스가 지난해 태풍 피해 및 업황 악화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 경기침체로 인한 업황 악화 및 태풍 ‘한남노’ 여파가 실적 부진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022년도 연결기준으로 매출 84조8000억원, 영업이익 4조9000억원, 당기순이익 3조60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6.7%, 50.0% 감소했다.

    지난해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에너지 등 친환경인프라부문과 포스코케미칼 등 친환경 미래소재부문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성장했고, 철강부문은 이익이 하락했다.

    올해 포스코에너지와 합병을 완료하고 새롭게 출범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상사 부문과 에너지 부분 모두 양호한 실적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합산기준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포스코케미칼은 배터리소재사업 성장에 힘입어 연 매출 3조원을 돌파하며, 창사 이래 최대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철강부문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이후 국내외 철강사 공통적으로 철강가격 하락 및 수요산업이 부진했다. 

    특히 냉천 범람에 따른 생산 및 판매량 감소, 일회성 복구 비용 발생, 화물연대 파업 등이 복합적으로 겹쳐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냉천 범람으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액은 1조3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이에 따라 철강회사 포스코는 ▲원가절감 ▲수익성 강화 ▲유동성 확보라는 3가지 목표 달성을 위해 지난 25일부터 비상경영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김학동 부회장 명의의 전임직원 대상 이메일을 통해 “각자 해오던 업무를 제로베이스에서 재점검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이를 통한 작은 비용이라도 절감해 철저한 손익관리로 위기를 극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국내외 경제상황 악화에 따른 수요산업의 전반적인 부진과 태풍 힌남노로 인한 조업 중단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을 5조원 가까이 거두며 선방했다고 평가했다.
  • ▲ 업계에서는 올해 포스코홀딩스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 업계에서는 올해 포스코홀딩스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한편, 포스코홀딩스의 올해 실적은 지난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수해 피해를 입었던 포항제철소가 지난 20일부터 완전 정상 조업체제로 돌입해 제품 생산과 판매가 정상화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업황 기대감 등에 따라 국제 철광석 및 철강 가격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도 올해 철강 시황에 대해 2분기부터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엄기천 포스코 마케팅전략실장은 27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세계철강협회에서 전망했듯이 올해 세계 철강수요는 1% 성장해 18억톤을 조금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각종 비용 증가와 원료인상에 따른 원가 부담으로 인해 상반기 실물경기가 부진함에도 철강사들의 가격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포스코홀딩스가 추진 중인 리튬 등 신사업 가치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유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1분기부터 철강 시황이 회복되는 등 생산과 판매량이 정상화될 것으로 본다”며 “특히 올 하반기에 4만3000톤 규모 광석리튬공장이 준공되는 등 신사업 가치가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포스코그룹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튬, 니켈, 흑연 등 이차전지 원료부터 전구체는 물론 양·음극재 및 차세대 이차전지용 소재까지 생산, 공급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양극재 61만톤, 음극재 32만톤, 리튬 30만톤, 니켈 22만톤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하여 이차전지소재 사업에서만 매출액 41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