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8일 입국자 격리 정책 없앴는데도 한국발 입국자만 PCR 감행방대본, 춘제 영향 등 모니터링 필요… 과학적 근거에 입각 외교부 통해 지속적 소통 등 대응 예정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중국이 한국발 입국자만을 대상으로 PCR(유전자증폭) 전수검사를 시행하는 등 보복조치를 시행한 가운데 우리 정부도 춘제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당장 중국발 입국자 방역을 완화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1일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측의 방역조치와 관련 외교부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며 “우리 정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방역 조치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이날부터 한국발 항공편 입국자 전원에 대해 도착 공항에서 PCR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8일부로 입국자 격리 정책을 없앴는데도 특정 국가를 택해 PCR 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보복조치라는 논란이 제기된다. 

    중국 측은 “유감스럽게도 몇몇 국가들은 여전히 중국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을 하고 있다”며 “이에 단호히 반대하며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다”고 밝혀 과학적 근거가 아닌 조치임을 드러냈다. 

    방역당국은 중국의 보복조치로 인해 방역강화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춘제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 중국발 PCR검사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숙영 단장은 “중국에서 춘제 연휴(지난달 21∼27일) 대규모 인구 이동이 있었다. 아직 춘제가 지난 지 얼마 안 돼서 영향이 전면적으로 나타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 영향을 살펴봐야 한다”며 “중국 방역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발 입국자 양성률 현황 등 분석을 통해 안정적 대응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서면 해제 여부를 결정짓겠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