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와 협업 통한 O4O 서비스 강화지난달 전국 6000개 점포로 확대 이후 이용량 ↑주 고객은 40대·여성… 비대면 거래 선호 수요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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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븐일레븐이 선보인 비대면 중고거래 서비스 ‘세븐픽업’ 누적 거래 건수가 2000건을 넘어섰다. 특히 MZ세대가 주 고객일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40대 고객들의 이용이 활발할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30일 전국 6000여개 점포로 서비스를 확대한 세븐픽업 누적 상품 등록 수가 8000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세븐픽업 서비스는 중고거래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만나지 않고 세븐일레븐 점포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판매자가 편의점 픽업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중고나라 페이를 통해 거래를 성사시킨 후 생성된 입고 교환권을 편의점에서 스캔하고 물건을 맡기 된다. 추후 구매자는 자신의 픽업 교환권을 점포에 제시하고 상품을 수령하는 방식이다.

    세븐픽업 주 이용자의 특성은 중고거래가 MZ세대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깨고 40대가 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30대가 30%로 높았으며, 20대는 15%의 이용률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중고거래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큰 직장인들이 회사 인근 편의점에서 물건을 맡기거나 찾기가 수월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성비의 경우 여성이 70%, 남성이 30%로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이는 안전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여성들이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비대면, 안전성, 편리성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로 중고거래 시장에서 대표적인 거래방법으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