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경제학과 졸업…기재부 제1차관 등 거쳐솔라시도·새만금 등 대규모 프로젝트 탄력 기대
  • ▲ 고형권 보성산업 투자유치위원장. ⓒ보성산업
    ▲ 고형권 보성산업 투자유치위원장. ⓒ보성산업
    보성그룹 종합부동산개발기업인 보성산업은 지난달 27일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를 거쳐 고형권 전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투자유치위원장으로 영입했다고 8일 밝혔다. 

    고 전 차관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30회) 합격후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기획조정실장·제1차관과 아시아개발은행(ADB) 이사, OECD 대사·연금이사회 의장 등을 지냈다.

    보성산업은 고 전 차관의 풍부한 경험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솔라시도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새만금 △청라금융단지 등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RE100 실현 최적지로 주목받고 있는 '솔라시도'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솔라시도는 여의도 약 7배(2089만㎡) 부지에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 생산·공급·소비가 가능한 '재생에너지 허브(Hub) 터미널'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국내외기업 RE100 실현을 뒷받침하고 자율주행차 등 디지털기술과 골프장·정원 등 레저휴양시설이 어우러진 그린 스마트시티 건설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9월 김영록 전남지사와 미국 블랙앤비치가 40㎿급 데이터센터 5기(총 200㎿)를 구축해 글로벌기업을 유치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관련업계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고 전 차관은 보성산업 임직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솔라시도 프로젝트를 탄소중립 실현과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모범사례로 반드시 성공시켜 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