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금융 재차 강조TF통해 은행경쟁 유도CEO 선임절차 투명공개해야
  •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8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금융감독원 제공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8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금융감독원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8일 "고금리에 대한 고통 분담돼야 하는데 가계와 기업 한쪽으로만 쏠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이날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지역사회-지방은행의 따뜻한 동행'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 고통을 덜기 위한 은행권 자발적 동참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정부 주도 지원책만으로는 경기 침체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경제적 고통이 소비자에게만 전가되는 구조적 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사상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거액의 희망 퇴직금을 지급하고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에 관련해서는 "금융당국이 은행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TF를 통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은행 중심의 건전성 시스템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기본 원칙이 있다"면서도 "시장 구조에 대한 개선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은행도 이런 정책 기조에 공감해주고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사 지배구조 개선 방향에 대해서는 "시장에 개입할 의사는 없으나 임원 선임절차는 투명해야 한다"며 "주주와 국민이 보기에 어떤 기준과 절차로 선임되는지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했다.

    저축은행을 지방은행으로 전환하거나 지방은행을 시중은행으로 바꿔 경쟁체제를 만드는 것과 관련해서는 "모든 것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을 뿐 결론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했다.

    산업은행 부산이전과 관련해서는 "부산이 해양금융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정부와 금감원이 노력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와 이해가 있다"며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율 과정에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