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 투숙률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디지털 서비스 개선 등 젊은층 공략 영향올해 워터밤 개최 등 MZ 고객층 확대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2018년 이후 4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객실 투숙률도 코로나19 확산 전 수준을 회복했다. 

    9일 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 따르면 지난해 사업장의 전체 매출은 약 6050억원(에스테이트 부문 제외)으로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6486억원)에 가까워졌다. 영업이익은 100억원 이상을 기록하며 2018년 162억원 이후 첫 흑자 전환했다.

    이번 성과는 △디지털 서비스 확대 △펫(pet) 객실 운영 등 김동선 전략부문장이 중점 추진한 다양한 고객 유치 전략이 영향을 끼친 것이라는데 회사측 설명이다. 

    한화리조트는 지난해 5월부터 온라인 회원권 판매를 시작했다. 영업사원을 통해 구입했던 회원권을 온라인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젊은 고객들이 상당수 유입됐다.

    온라인 및 디지털 서비스 확대를 통한 '젊은 고객 모시기'는 김 전략부문장이 추진하고 있는 핵심 사안 중 하나다. 온라인 회원권 판매에 이어 추진한 '로봇 서비스'와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도 젊은 고객 유입에 영향을 줬다.

    한화리조트는 지난해 7월 마티에 오시리아를 시작으로 설악·평창·해운대·경주·대천 등에 로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태플릿 PC를 통해 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객 편의 개선은 투숙률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투숙률은 전년대비 15% 포인트 상승했다. 주요 사업장(설악·거제·산정호수·해운대)의 경우 같은 기간 투숙률이 18% 포인트 증가했다.

    한화리조트는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키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전 사업장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이번 흑자 전환을 계기로 잠재 고객인 MZ 세대를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고 있는 분위기를 반영해 지난해 10월 한화리조트 평창에 첫 펫(pet) 객실을 열었다. 개장 때와 비교하면 최근 이용객이 2배 이상 증가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업장을 활용한 문화행사도 진행한다. 올해 8월에는 설악 쏘라노에서 워터밤 행사를 개최한다. 한화리조트에서 다수가 모이는 대규모 행사를 진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로 7주년을 맞은 워터밤은 물놀이와 공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국내 대표 여름 축제로 매년 수만 명의 인파가 몰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정확한 매출은 아직 집계 전이지만 여러 변수를 고려해도 흑자 전환이 확실시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흑자 기조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