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석 사장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적극 추진"
  • 5년 간 3조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 계획을 밝혔던 삼성물산이 129만여 주를 소각하기로 주주총회에서 의결했다.

    삼성물산은 17일 오전 서울 강동구 상일동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에서 제59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자사주 소각 안건 등을 의결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 소각을 결정한 자사주는 보통주 129만 5411주다. 전일 종가(10만7100원) 기준 약 1387억원 규모다. 이날 소각한 자사주는 과거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을 반대했던 주주(일성신약)의 지분을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로 취득한 것이다.

    이를 비롯해 삼성물산은 자사주로 보통주 2471만 8099주(13.2%), 우선주 15만 9835주(9.8%)를 보유하고 있다. 총 3조 원 규모로 향후 5년 간 분할 소각할 계획이다. 각 해마다 소각하는 규모와 시기는 매년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하기로 했다.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은 "배당과 자사주 소각을 합해 시가총액의 연 평균 5% 수준의 환원 효과가 기대된다”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고 사장은 상사 부문 사업과 관련해 화학, 철강 등 필수 산업재 중심으로 트레이딩 확대를 언급했다. 신재생, 수소, 리사이클링 등 친환경 분야 사업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을 준비해 나가겠다는 포부다.

    이어 "건설 부문은 공항, 메트로, 발전 등 특화 상품의 차별적 기술력을 확보하고 핵심 시장 현지화를 통해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친환경 에너지, 스마트 시티, 홈플랫폼 등 유망 분야 기술 확보를 통해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사·감사위원 선임 안건 등은 원안대로 통과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