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동·서로 구분되면서 발생한 교통체증 완화 전망경부고속도로 지하화로 생긴 공간에는 랜드마크 공원 조성
  • ▲ '경부 직선화 상부 공원' 조감도. ⓒ한국토지주택공사
    ▲ '경부 직선화 상부 공원' 조감도.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동탄2신도시를 관통하는 경부동탄터널(서울 방향)이 24일 개통해 우회도로로 교통 전환된다고 22일 밝혔다.

    동탄터널은 동탄2신도시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의 일환이다.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은 동탄JCT에서 기흥동탄IC에 이르는 총 4.7㎞의 곡선 구간을 직선과 일부 지하화하는 공사다. 이번 교통전환 구간에는 동서로 분리된 동탄2신도시를 연결하고 상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하화한 동탄터널(서울 방향) 1.2㎞ 구간이 포함돼 있다.

    동탄터널은 국내 최초 지하차도 고속도로이자 최대 광폭인 10차로, 54m 규모다. 최고의 방재 시설과 내화설비도 갖췄다.

    화재 발생시 연기와 유독가스 집중 배출을 위해 배연댐퍼, 제트팬 등이 배치됐으며 화재를 즉시 진압할 수 있도록 방재 1등급 시설인 물 분무 설비가 전 구간에 걸쳐 5m마다 설치돼있다.

    또한 화재시 구조물 보호를 위해 최대 1350℃까지 견딜 수 있는 내화 보드를 적용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내화설비도 갖췄다.

    LH는 이번 사업을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동탄2신도시가 동·서로 구분되면서 발생한 교통체증과 주민불편을 대폭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주민들은 동탄2신도시 동·서를 이동할 때 경부횡단지하차도 4개소(북측 2개, 남측 2개)를 이용함에 따라 차량 정체 현상이 잦았으나, 직선화 사업으로 중앙 측에 경부상부도로 6개소가 추가 개통되면 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지상에 있던 경부고속도로를 지하화면서 생긴 공간에는 동탄2신도시 랜드마크 공원이 조성된다. 랜드마크 공원은 SRT·GTX 동탄역. 상업·업무시설과 연계해 동탄신도시 생활 인프라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LH는 올해 말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공사를 완료하고, 추가 개소되는 6개의 동탄2신도시 동서횡단도로를 순차적으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6개의 동서횡단도로 중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 간선도로 공사를 우선 시행해 내년 상반기까지 개통하고, 나머지 보조 간선도로 등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동탄2신도시 랜드마크 공원으로 조성되는 '화성동탄2지구 경부 직선화 상부 공원 조경공사'는 4월 시공책임형 CM 방식으로 발주할 예정이다.

    LH 측은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을 기존 일정대로 추진해 동탄2신도시 교통 불편 문제를 줄이고, 랜드마크 공원을 조속히 조성해 지역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