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과목 폐지 아니라 타 진료과로 개원하는 형태학회 차원서는 ‘끝까지 사수’ 입장 1차의료 어려움은 공감… 정부에 상반기까지 보완책 요청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소아청소년과(소청과) 개원가 원장 중심으로 ‘폐과 선언’을 한 가운데 종합병원급 이상 교수들이 우려를 표명했다. 폐과라는 의미가 전문과목이 없어진다는 것이 아닌데 국민적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 29일 대한소청과의사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더 이상 병원을 운영할 여력이 없는 상태가 지속돼 소청과 간판을 내리고 타 진료를 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30일 대한소청과학회는 “소청과의사회가 ‘폐과’라고 표현한 것은 열악한 의료환경에서 1차 진료 개원의원 운영을 유지할 수 없어 불가피하게 전문진료과목 표방을 내려놓고 일반진료로 다변화하여 살길을 찾겠다는 것”이라며 “의도와 다른 해석이 가능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학회가 우려하는 부분은 의사회 차원의 폐과 선언이 ‘전문과목 폐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데도 국민들이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의사회가 권한 밖인 ‘폐과’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했다는 것이다. 

    의사회와 달리 학회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청과 전문과목을 끝까지 사수하며 국민의 건강권 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폐과 선언에는 선을 그었지만 1차 의료의 어려움을 공감한다는 취지도 발언도 있었다. 제도적 사각지대 때문에 이러한 일이 발생했으니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학회는 “개원가의 어려움이 얼마나 심각하면 평생의 업으로 해오던 전문의로서 소아청소년 전문진료를 포기하고 일반진료로 살길을 찾아 각자도생을 전환하려고 하겠는가 하는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소아 의료체계는 개원가는 물론 상급종합병원까지 모두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있다”며 “정부 당국은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회생의 골든타임이 지나기 전 고강도의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전반기까지 정부의 ‘소청과 살리기’ 보완대책이 발표돼야만 붕괴를 막을 수 있다”며 “소아청소년 의료시스템 회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