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11일 포괄적인 양해각서 체결이차전지소재, 음극재 등 협력분야 확대
  • ▲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 ⓒ포스코그룹
    ▲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 ⓒ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은 일본 혼다와 전기차 사업분야에서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1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혼다와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행사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 등 양사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했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대응에 양사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시장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수요는 2023년 1357만대에서 2025년 2236만대, 2030년에는 5900만대에 달할 정도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양사는 기존 철강 부문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도 양·음극재, 전고체전지용소재,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우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양사는 양·음극재 공급 등 협력을 검토하기로 했다. 전고체전지용소재는 사업과 기술 분야에서 주기적인 교류회 등을 통해 공동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리사이클링 역시 향후 혼다의 전기차 비즈니스 및 포스코그룹의 글로벌 리사이클링사업과 연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철강 부문에서도 기존 자동차강판 공급 외에,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강판은 물론,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 및 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적용 확대를 논의하기로 했다.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향후 분야별 실무단을 구성해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사업 해외 확장을 위한 중장기 협력과 정기 교류회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문제가 현안으로 부상하면서, 포스코그룹의 리튬·니켈, 양·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 역량과 혼다의 중장기 글로벌 전기차 사업 확장 전략을 토대로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혼다와의 기존 철강 분야 파트너십을 이차전지소재 분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Full Value Chain’ 전략과 혼다의 전기차 확장전략이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