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초보 점주의 편의점 운영기 다룬 드라마매회 평균 650만, 4개월 만에 기록 달성편의점 생활 밀착 에피소드 MZ세대 코드에 맞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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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의 편의점 CU는 유튜브 콘텐츠 ‘편의점 뚝딱이’가 지난해 ‘편의점 고인물’에 이어 조회수 1억뷰를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편의점 뚝딱이는 편의점 사업에 뛰어든 개점 1년차 20대 초보 점주의 다사다난한 편의점 운영기를 그린 15부작 숏츠 드라마이다. CU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씨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플레이리스트의 유튜브 채널 숏플리 등에서 방영됐다.해당 콘텐츠는 방영과 동시에 유튜브 인기 급상승 쇼츠에 연달아 오르면서 열흘 만에 누적 조회수 2000회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매회 평균 65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약 4개월 만에 1억뷰라는 기록을 달성했다.댓글, 좋아요, 추천 등 시청자들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콘텐츠 반응지수(PIS)도 무려 380만 건을 돌파했다. 편의점 뚝딱이의 인기에 전작인 ‘편의점 고인물’까지 역주행하며 누적 조회수 약 1.8억뷰까지 치솟았다.해당 콘텐츠들의 인기 비결은 생활 속 가장 가까운 소비 채널인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활 밀착 에피소드를 MZ세대의 코드에 맞춰 유쾌하게 풀어내며 SNS 등에서 폭발적인 입소문을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편의점 뚝딱이의 경우, CU에서 20대 점주가 늘어나고 있는 최신 동향을 반영해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실제 CU의 신규 가맹점주 중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7.4%, 2021년 10.4%, 2022년 16.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이러한 편의점 콘텐츠들은 공중파 드라마의 아성까지 위협할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편의점 고인물 1억 뷰 때만 보더라도 하루 평균 약 256만 명이 시청했다. 이를 단순 시청률로 계산하면 약 5.0%로 TV 드라마 순위 6~7위에 달하는 수치다.BGF리테일 임지훈 마케팅팀장은 “편의점 콘텐츠들은 대규모 자본과 톱스타를 투입해 제작한 브랜디드 콘텐츠나 광고 영상의 조회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수준”이라며 “편의점이 가진 소비 문화의 힘이 콘텐츠에서도 빛을 발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소재들을 발굴해 참신한 기획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