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업무 총괄 '국민주거혁신실' 사장 직속 신설강변북로 BTX사업 등 대중교통 인프라 선제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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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기신도시에 대한 선 교통체계 구축에 나선다. 입주 시작 전 대중교통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갖춰 입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목표다.LH는 18일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3기신도시 입주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지 않도록 ‘선 교통·후 입주' 실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이날 브리핑을 맡은 권혜진 주거혁신실 선교통기획부 부장은 "3기신도시 광역교통대책 기본방향은 첫째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 가능한 도시, 둘째 주변지역 교통 불편을 아우르는 상생형 교통대책 수립, 셋째 광역교통대책 시행기간 단축을 통한 교통 불편을 최소화"라며 "2기신도시와 차별화된 교통대책을 수립하고 대중교통 공급 운영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LH에 따르면 3기신도시는 최초 입지 발표단계부터 교통개선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지구지정과 동시에 광역교통대책 수립에 착수해 광역교통대책 확정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평균 16개월 이상 앞당겼다.사업기간이 가장 긴 도시철도사업의 경우 사업초기 단계부터 국가철도망 계획 등 상위계획 변경을 동시 추진해 사업기간을 6년 이상 단축했다.또한 출·퇴근 불편 해소 등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교통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한다.철도교통은 출퇴근 혼잡도를 고려한 적정 열차운행 횟수, 역사 규모 등을 사업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서울 지하철과 연결되는 노선은 환승 없이 곧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협의중이다.입주초기 버스노선 부족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버스운영비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강변북로 BTX사업 등 대중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운행 서비스 수준을 높일 예정이다.또한 LH는 전사적 광역교통 수행 체계인 '선교통 협의체'를 구축해 사업 실행력을 한층 강화한다.광역교통시설의 사업 촉진 및 책임 강화를 위해 노선별 본사와 지역본부 담당자간 1대 1 매칭 사업 전담제를 시행하고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총괄관리 및 점검체계를 갖췄다.사업시행자, 지자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광역교통 문제 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조정형 거버넌스 체계를 적극 활용해 이해충돌로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한편 LH는 3기신도시에 대한 선 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올해 초 교통업무 총괄조직인 국민주거혁신실을 사장 직속으로 신설했고 교통업무 전담조직인 선교통계획처도 새롭게 만들었다. 교통 전문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교통분야 총괄계획가(TMP) 등 제도를 도입해 속도감 있는 업무추진에 나설 계획이다.권혜진 부장은 "도시개발에 따른 인근 지역의 교통 특성과 주변 지역으로의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생형 교통 대책을 수립했다"며 "입주가 거의 100% 완료되는 시점에 광역교통시설 계획도 완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말했다.이한준 LH 사장은 "선 교통·후 입주 원칙을 도입해 주거불편을 해소하는 등 국민 관점에서의 사업 추진을 약속드린다"며 "3기신도시를 비롯해 앞으로 시행하는 사업은 입주 전 인프라 완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