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연구진 시뮬레이션 결과2022년식 G80 EV로 실험 수행외기온도 40도 충·방전 시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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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배터리를 250차례 충·방전하면 주행거리가 최대 8%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이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받은 ‘전기차 배터리 등 보증기간 설정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를 250차례 충·방전할 시 주행거리가 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연식에 따라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이번 연구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의뢰해 한양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했다.

    연구진은 현대자동차 2022년식 제네시스 G80 EV를 실험차량으로 선정하고, 1D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해 실험을 수행했다. 제작사가 공개하지 않은 제원은 기관이 보유한 아이오닉 차량의 제원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외기온도가 25도일 때 배터리를 50회 충전하고 방전한 뒤 주행거리는 399.46㎞로, 기본 주행거리(403.28㎞)보다 0.95% 적었다. 또 충·방전 150회 시 주행거리는 391.76㎞로 2.85% 줄었고, 충·방전 250회 이후 주행거리는 384.46㎞로 4.67% 감소했다.

    외기온도가 40도인 경우에는 배터리 효율이 더 떨어졌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50회·150회·250회 충·방전 시 주행거리는 396.55㎞, 383.57㎞, 370.27㎞를 각각 기록했다. 기본 주행거리에 견줘 1.68%, 4.90%, 8.19% 각각 줄었다.

    배터리 수명은 곧 전기차 수명으로, 일정 주행거리까지는 어느 정도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보증기간 설정이 필요하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전기차 배터리 보증기간을 설정하기 위한 자료와 기술을 확보하고자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는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 내에서 성능 70%를 유지’한다. 현대차 아이오닉5 ‘10년·20만㎞’, 기아차 쏘울 EV ‘10년·16만㎞’도 배터리 용량 70% 보증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