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협회-미국바이오협회 간 MOU 후속 조치글로벌 공급망 이슈 공동 대응양국 기업 상호 시장 진출 및 필요한 정책 규제 등 논의
  • ▲ ⓒ한국바이오협회
    ▲ ⓒ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 2023)에서 한-미 라운드테이블을 개최, 한-미 양국의 바이오 기업 간 간담회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 시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의 주관으로 한-미 양국 바이오산업 대표단체인 한국바이오협회와 미국바이오협회 간 체결했던 MOU의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헬스케어·식량·에너지 등 바이오산업 전반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동맹국들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추구하기로 했다. 바이오 경제 활성화에 나선 미국의 행보를 적극 활용해 양국 바이오산업 간 공동 연구·생산·R&D 및 시장정보 공유 등을 위한 협업방안 및 양 협회 회원사 간 파트너십 활성화 방안 등도 논의됐다.

    또한 소부장·원료의약품(API) 공급·의약품 제조(CDMO)를 위해 양국 정부가 지원해야할 정책 등을 논했다. 특히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의 공동 대응과 관련한 세부 논의를 주고받는 등 현재 양국의 최대 관심사가 반영됐다.

    한국 측은 산업통상자원부 김성열 상무관 및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바이오에피스·SK바이오팜·셀트리온·아미코젠·휴온스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미국 측은 미국바이오협회의 Nancy S. Travis 부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및 미국바이오협회의 회원사인 머크·경제경영연구소·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퀴브 등의 관계자가 다수 참석했다.

    한편, 한국바이오협회와 미국바이오협회(BIO)는 현재 각각 600개와 1200개 이상의 회원사들을 대표해, 앞으로 바이오 업계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 정책이 해외시장 개척 등 주목할만한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민간협력을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