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선사와 2만2천㎥급 LCO2운반선 계약친환경 탄소포집 시장 규모 커지며 수요 증가
  • ▲ 현대미포조선의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조감도. ⓒHD한국조선해양
    ▲ 현대미포조선의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조감도.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의 조선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그리스의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과 총 1790억원 규모의 2만2000입방미터(㎥)급 액화이산화탄소(LCO2)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LCO2운반선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이산화탄소(CO2)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친환경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액화이산화탄소(LCO2) 외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돼 선박 운용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또한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를 적용해 미래 탄소 중립 실현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탄소포집·저장 분야 연구기관인 글로벌CCS연구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탄소포집·저장 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 2050년 전 세계 탄소포집량이 76억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해상운송하는 LCO2운반선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 초대형 LCO2운반선에 대한 발주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