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인치 중심 제품 믹스 고도화로 프리미엄 입지 강화TV 시장 불황 속 OLED·대형 수요는 상대적 양호삼성전자도 OLED TV 라인업 늘려… 시장 확대 기대샤프, QD OLED TV 출시 앞둬…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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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시장의 수요 부진 속에서도 OLED와 대형화 추세는 이어지면서 삼성디스플레이가 대형 패널 증량에 나선다.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 77인치 물량을 늘려 QD-OLED 제품 프리미엄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삼성디스플레이 측은 "프리미엄 시장 수요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수요가 양호한 초대형 패널 증량 등 고객사 협의를 통한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TV 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여파 등으로 수요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 1분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한 4625만대에 그쳤다. 이는 2009년 이후 1분기 기준 최저치다.다만 초대형 TV 시장은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 옴디아는 전 세계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출하량은 지난해 1221만대에서 올해 1479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는 2027년까지 75인치 이상 TV 출하량은 연평균 15.3%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75인치 이상 TV가 전체 TV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올해 처음 2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업계 1위 삼성전자의 경우 올해 국내에서 판매한 TV 3대 중 1대가 85인치 이상일 정도로 '거거익선'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상반기까지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TV 시장이 하반기부터 대형과 OLED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삼성디스플레이도 수요 대응을 위해 77인치 물량을 늘리는 것으로 분석된다.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의 금액 기준 점유율이 46.1%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특히 삼성전자의 OLED TV 확대 전략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 패널을 탑재한 QD-OLED TV를 출시하면서 OLED 시장에 진입했다. 최근에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도 수급하는 등 OLED TV 라인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상반기 LCD TV 사업을 정리하면서 현재 OLED 사업만 진행 중이다. 대형의 경우 2021년 말부터 양산에 돌입했으며, 최근 수율 90% 이상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 내 QD-OLED 제품 입지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일본 샤프도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 패널을 탑재한 OLED TV를 내달 출시한다. 이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의 고객사는 삼성전자, 소니, 샤프 등 총 3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샤프는 일본 내 OLED TV 점유율이 15%로, 파나소닉(28.6%), 도시바(16.2%)에 이어 3위를 기록 중이다. 일본은 전체 OLED TV 시장의 8.1%를 차지하는 곳으로, 프리미엄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업계 관계자는 "TV 시장이 여전히 좋지 않지만 대형과 OLED의 수요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이라며 "하반기 TV 시장 회복이 전망되는 만큼 국내 패널업체들의 실적도 반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