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라인해운, 울산항만공사 3사 맞손IMO 규제… '친환경 LNG벙커링 수요 증가' 전망"저공해 선박용 에너지, 동북아 벙커링 중심 도약할 것"
  • ▲ SK가스, 에이치라인해운, 울산항만공사가 협력하는 LNG 벙커링 사업이 진행될 울산 북항의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6번 부두 전경. ⓒ SK가스
    ▲ SK가스, 에이치라인해운, 울산항만공사가 협력하는 LNG 벙커링 사업이 진행될 울산 북항의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6번 부두 전경. ⓒ SK가스
    해운업계 대표적인 친환경 연료 전환 사업으로 떠오른 LNG 벙커링 사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SK가스는 국내 해운선사인 에이치라인해운(H-line)·울산항만공사(UPA)와 함께 LNG 벙커링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서울 에이치라인해운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SK가스 백흠정 부사장, 에이치라인해운 선영훈 본부장, 울산항만공사 정순요 부사장을 비롯한 3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LNG 벙커링은 선박에 LNG를 연료로 급유하는 것으로 저공해 에너지로 꼽힌다. 향후 해운·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 사업으로 떠오른 만큼 향후 LNG 벙커링 수요는 전체 선박 연료 시장의 2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울산은 LNG 벙커링 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적화된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자동차 수출의 요충지이며, 석유화학 제품과 다양한 원자재의 수출입이 많아 자체 벙커링 수요가 풍부하다. 

    또한 동남아 물류의 중심이자 컨테이너 물동량 세계 7위인 부산항과 인접해 있어 입항하는 컨테이너선에 LNG 연료를 공급하기 유리하고, 대형 벌크 화물의 운송수요가 있는 포항과 광양까지 동시에 아우를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3사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선박용 LNG 도입부터 벙커링 전용선박의 운영까지 전 주기에 이르는 협력체계를 조기에 수립하기 위한 작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내년 상반기 합작투자회사(JV)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주요조건 협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JV 설립 이후에는 LNG 벙커링 선박을 신규 건조하여 LNG 벙커링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예정이다.

    SK가스는 LNG 터미널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LNG 벙커링 전용부두를 활용한 최적 운영 솔루션 개발 및 선박용 LNG 확보를 통해 경쟁력 있는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에이치라인해운은 LNG연료추진선대의 운항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STS(Ship To Ship) 방식의 연료공급 적합성 검증을 담당할 예정이다. 울산항만공사는 국내 1위의 액체물류 중심 항만으로서 액체화물 처리 역량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LNG 벙커링 서비스 제공을 지원한다.

    백흠정 SK가스 부사장은 "국내 최초로 민과 공이 협력하는 이번 LNG 벙커링 사업에 SK가스가 참여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친환경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3사가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 동북아 해상연료 공급 시장에서 굳건한 위치를 굳히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