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상반기 1280만건 보다 높아한 달에 225만 건, 매일 7만5천건 이용"가격 할인 받거나 에코별 적립해 무료 음료 쿠폰 받는 것이 큰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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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벅스코리아가 올해 상반기 개인 컵 사용량이 역대 최고치인 1350만건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종전 최고 기록인 지난해 상반기 1280만 건보다 5% 이상 높은 수치로, 한 달에 225만건, 매일 7만5000건 이상 이용된 셈이다. 이처럼 스타벅스에서는 개인 컵 사용량이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 3년간 스타벅스의 연간 개인 컵 사용량을 살펴보면, 2020년 1739만건이던 수치가 이듬해 2190만건으로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2530만건을 기록하며 가파른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렇듯 스타벅스에서 개인 컵 사용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배경은 환경 보호 필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강화됨과 더불어 개인 컵 이용 문화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스타벅스만의 강력한 리워드 혜택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1월부터 개인 컵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음료 할인 혜택을 기존 300원에서 400원으로 대폭 강화한 바 있다. 그 결과, 지난해 개인 컵 사용량은 전년 대비 15% 이상 늘었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더불어 스타벅스가 지난 2018년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손잡고 5년 이상 이어온 ‘일(1)회용컵 없는(0) 날’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정착됨에 따라 개인 컵 사용량은 꾸준히 늘고 있다.

    스타벅스는 매월 10일을 일(1)회용컵 없는(0) 날로 정하고 한 달 동안 개인 컵을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 상위 240명을 선정해 무료 음료 쿠폰 등 다양한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상·하반기 각각 개인 컵 최다 이용자를 시상하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개인 컵 최다 이용자로 선정된 김연수 고객은 “평소에도 개인 컵을 이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인데 가격 할인을 받거나 에코별을 적립해 무료 음료 쿠폰을 받는 것이 큰 동기가 되어 이러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자원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이사장은 “스타벅스 고객의 개인 컵 사용량을 집계한 지난 200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개인 컵 이용 누적 건수는 약 1억 2600만건에 이른다”라며 “이는 약 1260톤의 쓰레기를 줄이고, 196만5000톤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한 효과와 같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김지영 사회공헌팀장은 “스타벅스가 진행하고 있는 일련의 일회용품 감축 활동들이 다회용 컵 이용을 장려하는 요인이 돼 개인 컵 사용량이 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친환경 경영활동을 이어가며 환경보호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