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웰푸드, 나뚜루 미니컵 자작나무 스푼으로 변경남양유업, 멸균팩 재활용 통한 순환체계 구축제주개발공사,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 활용 자원순환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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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에 친환경 경영 바람이 불고 있다. 대기오염과 기후변화가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며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것. 각 기업에서는 플라스틱 이용을 줄이고, 페트병과 멸균팩 등을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자원순환에 힘쓰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친환경 패키징 추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나뚜루 미니컵 제품에 제공되던 플라스틱 스푼 재질을 나무로 변경한다.
롯데웰푸드의 ‘나뚜루’는 미니컵 제품 6종에 대해, 그동안 제품 용기내 들어가던 플라스틱 스푼을 자작나무 스푼으로 교체하여 출시한다. 미니컵 제품은 녹차, 딸기, 바닐라, 초코, 피페리타민트초코, 넛츠크림위드에스프레소다.
이번 진행된 플라스틱 저감 활동으로 연간 5톤 가량의 플라스틱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 중이다.
이밖에도 롯데웰푸드는 다양한 방식으로 ‘친환경’ 포장재 개선 작업을 진행하며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나가고 있다.
‘카스타드’, ‘엄마손파이’, ‘칸쵸’ 등에 플라스틱 재질의 완충재와 용기를 종이로 변경해 연간 약 600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제12회 그린패키징 공모전’에서 대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칙촉에 이어 카스타드, 나뚜루 바 제품까지 수성잉크를 사용하는 ‘플렉소’ 인쇄로 제품의 낱개 포장에 적용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하는 등 ‘친환경’ 포장 적용에 앞장서고 있다. -
남양유업은 지난 8일 서울 중구 로얄서울호텔 2층 로얄볼룸홀에서 사단법인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주최로 열린 ‘멸균팩 재활용을 통한 순환체계 구축’ 업무협약식에 참여했다.
이번 협약식은 한솔제지를 비롯한 멸균팩 제품을 생산하는 다수 기업이 자원효율 및 순환성 극대화를 위한 협력 구조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순환체계 구축 시 폐기되는 멸균팩을 백판지로 제작해 2차 포장재 등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이를 지속적으로 재활용하는 선순환 사이클을 만들어 환경 오염 최소화는 물론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사용도 기대할 수 있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지난 13일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제주와 '친환경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제주개발공사와 한화리조트 제주가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광객과 제주도민이 분리배출한 투명 페트병을 활용한 자원순환을 통해 공존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개발공사는 ▲한화리조트 제주 내 사용 후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 회수 ▲호텔 내 친환경 캠페인 운영·홍보 및 업사이클 관련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 등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파리바게뜨는 지난 6일 환경부 인가 비영리 공익법인인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매장의 폐전기·전자제품들을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파리바게뜨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전국 파리바게뜨 직영·가맹점에서 발생하는 쇼케이스, 에어컨, 주방 전자제품 등의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폐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을 안전하게 처리하고 친환경적인 과정을 거쳐 재활용하게 된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자회사인 ‘케이앤엘팩(K&L PACK)’을 통해 본격적인 ESG 경영 행보에 나선다.
지난 8월24일 케이앤엘팩과 충주시와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충주 첨단산업 단지 내 6600여㎡ 규모의 친환경 포장재 생산 공장을 건립키로 했다. 이 공장을 통해 교촌은 친환경포장재 비즈니스를 본격화한다.
교촌은 케이앤엘팩의 핵심 제품으로 리싸이클링(recycling)이 가능한 ‘친환경 펄프 몰드 포장재’를 내세워 점차 확대되는 이커머스 및 배달 산업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오뚜기는 최근 SK케미칼과 공동개발을 통해 육류소스 패키지에 ‘순환 재활용 페트(CR-PET, Circular Recycle PET)’를 적용했다.
‘순환 재활용’은 폐플라스틱을 분자 단위로 분해한 뒤 다시 원료로 만들어 사용하는 화학적 재활용 방식으로, 식품업계에서 순환 재활용 소재 100%를 적용한 용기를 개발해 상업화한 것은 오뚜기가 최초다.
리뉴얼된 육류소스는 ▲돈까스소스 ▲참깨돈까스소스 ▲스테이크소스 등 3종으로, 오뚜기의 식품 포장재 자회사인 풍림P&P와 SK케미칼이 공동 개발한 '스카이펫(SKYPET) CR'을 100% 사용했다.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을 약 16톤 줄일 수 있으며, 기존 수준의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일반 페트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40% 저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앞서 지난해 6월에는 국내 라면업계 최초로 ‘플렉소’ 인쇄 설비로 제조한 친환경 포장재를 적용했다. 플렉소 인쇄는 친환경 수성잉크를 사용한 양각 인쇄로 기존 대비 잉크 사용량을 3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투명창 확대로 인쇄 면적과 잉크 사용량을 약 60% 저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간 최대 약 1600톤의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과 다른 건조 방식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균 50% 감축해 탄소중립 실현에도 도움이 된다.
오뚜기는 현재 대표 제품인 ‘진라면 매운맛·순한맛(봉지면)’을 비롯해 케챂, 마요네스 등 재표 제품의 낱개 속포장지를 플렉소 인쇄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적용 품목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