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점 재단장 후 방문 고객 40%, 매출 75% 증가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 및 고객 유형별 맞춤 쇼핑 공간 구현토이저러스·보틀벙커 등 차별화 매장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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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마트가 리뉴얼해 선보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방문 고객수와 매출이 크게 오르며 강북 쇼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4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9월 14일 새롭게 문을 연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10월 20일까지 37일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장 방문객수는 40%, 매출은 75%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의 성공요인으로 먼저 2층 매장의 85%를 할애한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을 꼽는다. 실제 숙성한우, 풀 블러드 와규 등 프리미엄 육류 구색을 확대한 축산의 경우는 70%, ‘라이브 씨푸드’ 특화 매장을 선보인 수산은 2배 가량 신장했다.

    최적의 쇼핑 공간 구현도 성공적인 재단장 효과를 이끈 중요 요인 중 하나다. 롯데마트는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고객과 외국인 고객의 쇼핑 동선이 겹치지 않게끔 매장을 재편성해 혼잡도를 완화시켰다. 고객 유형별 맞춤 특화 매장도 새롭게 선보였다.

    외국인 특화 매장 ‘Must-Haves of Korea : K-Food’는 외국인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군의 인기 품목만 모아, 외국인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그 결과 서울역점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2배 가량 늘었다.

    또한 주변 상가와 오피스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60% 이상 품목을 늘린 ‘도시락 특화존’에 힘입어 도시락 매출도 2배 늘었다.

    콘텐츠 전문 매장도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캐릭터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캐릭터 전문숍’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문을 연 ‘토이저러스 서울역점’은 롯데마트 완구 매장 중 일 평균 매출 1위를 기록, 지난해 보다 방문객이 3배 늘었다.

    ‘보틀벙커’ 4호점은 주류 트렌드를 선도하는 문화공간으로 거듭나며, 와인과 위스키 매출이 4배 가량 증가했다.

    더불어 지난 10월 5일 롯데마트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 4호점 오픈 이후 베이커리 매출은 150% 상승했다. 원재료의 풍미를 살린 기존 품목에 더해 선물용 핸드캐리 상품 확대하고 외국인 고객을 위한 신상품을 출시한 점이 주효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외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통해, 강북의 쇼핑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