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머티리얼즈, 2일 IPO 기자간담회 개최"전구체 수요 연평균 30% 성장…자립도 높일 것"외부 판매 비중 27년경 40~50%로 확대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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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전구체 자립도를 높여 K배터리 생태계 구축에 주춧돌 역할을 하겠습니다"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는 2일 서울 영등포구 63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사업 계획과 기술력 등을 소개했다.김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친환경 배터리 시장 성장으로 전구체 수요가 2027년까지 연평균 30%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라며 "전체 전구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하이니켈 전구체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전구체를 대량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다.전구체는 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전 단계의 원료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인 만큼 배터리 원가의 약 20~30%를 차지한다.회사 측은 특히 국내에서 사용되는 전구체의 95%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는 상황에서 이번 상장으로 국내 배터리 산업의 자급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회사는 현재 연간 5만톤의 전구체 생산 캐파를 2027년까지 연간 21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외부 판로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생산하는 전구체의 상당량을 현재 에코프로비엠이 소비하고 있지만, 오는 2027년경에는 외부 판매 비중을 40~50%까지 늘린다는 전략이다.아울러 원재료 활용부터 전구체 생산까지의 통합 밸류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다.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현재 원재료를 활용하는 RMP(황산화 공정)와 CPM(전구체 제조공정)을 통합한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RMP는 동종업체들과 차별화한 에코프로머티리얼즈만의 공정이다. 자체적인 공정 설계와 공법을 통해 타사의 제련 공정과 비교해 원가 경쟁력이 높은 게 특징이다.RMP 공정을 거치면 광산에서 생산되는 중간재 원료뿐 아니라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1차 정제된 원료에서도 고순도 전구체 원료 생산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전기차 시대에 맞춰 성장 속도 또한 가속하겠다는 방침이다.회사 측에 따르면 전기차 수요는 지난해 1530만대에서 2027년 41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양극재 수요는 141만8000톤에서 526만3000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김병훈 대표는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하면 개선된 주행거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높아지면서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진 배터리에 대한 수요도 커질 수밖에 없다"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경쟁사 대비 기술력 우위를 유지하고, RMP 공정 기반 원가경쟁력 강화를 통해 이 같은 전기차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김 대표는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세계 최고의 전구체 업체로서 지위를 유지하고 경쟁사와의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미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차세대 전구체에 대한 개발을 지속해 전구체 시장 내에서 기술적 리더십을 지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한편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오늘 3일까지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일반청약은 이달 8~9일 진행할 예정으로, 11월 중순 중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공동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희망 공모가 범위(밴드)는 3만6200~4만4000원, 공모 규모는 5240억~6369억원이다. 예상 시가총액은 2조5746억~3조1294억원이다. 주당 평가액 대비 할인율은 10.9%~26.7%다.회사는 공모를 통해 마련한 자금을 추가 공장 등 설비 투자와 원재료 매입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