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2676억원, 역대 최대 기록 '영업이익률 39.8% 달성'짐펜트라·유플라이마 등 美판매 본격화 전망 '2030년 매출 12조 목표'3분기 매출 전년 대비 4.1%↑ 6723억원… 역대 분기 최대 매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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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트리온이 바이오시밀러·의약품 위탁생산CMO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셀트리온은 3분기 연결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 증가한 영업이익 2676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률은 39.8%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67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매출 모두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년 동기 대비 6.7%p 늘어난 영업이익률을 보였다. 

    3분기는 미국 및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주력 바이오의약품 점유율 확대와 신규 품목의 시장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품목별 고른 매출이 실적 성장으로 이어졌다. 특히, 램시마 등 주요 바이오시밀러 품목이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는 가운데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등 차세대 품목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이스라엘 테바의 CMO 매출이 더해지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셀트리온의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등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도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유럽 주요 5개국(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에서 램시마와 피하주사(SC) 제형인 램시마SC의 합산 점유율은 69.8%에 이르고, 램시마SC의 단독 점유율도 18.8%를 돌파했다. 

    램시마SC는 독일과 프랑스에서 각각 36%, 25% 점유율을 기록하고, 유럽에서 트룩시마가 22.3%, 허쥬마가 21.7% 점유율을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올해 3분기 기준 램시마(미국 제품명 인플렉트라)가 29.9%를 기록했고, 트룩시마도 29.9% 점유율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최근 셀트리온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짐펜트라(램시마SC의 미국 제품명)를 허가 받으면서 매출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은 오는 2030년 매출을 12조로 목표했다.

    셀트리온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신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11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자가면역질환 제품군에서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CT-P47'이 각각 미국·유럽서 허가 신청과 임상 3상 단계에 있다. 또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는 지난 6월 미국에서 허가를 신청했고, 유럽에서도 허가를 준비중이다. 

    천식·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는 지난 4월 유럽서 허가 신청을, 미국서 허가 준비를 하고 있다.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도 임상을 마치고 허가를 준비중이거, 다발성경화증 치료제 오크레브스 바이오시밀러 'CT-P53'은 글로벌 임상 3상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자체 개발 중인 항체·약물접합체(ADC) 등을 비롯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활용한 협업 전략으로 신약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역대 분기 최대 매출과 40%에 육박하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달성함으로써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유플라이마, 램시마SC 등 차세대 품목을 포함한 주요 제품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와 시장 진출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며 미래 성장동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연내 합병이 마무리되면 통합 셀트리온은 경쟁력이 한층 강화되는 만큼 2030년까지 12조원 매출 달성이라는 목표에 한발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